>

인터넷 유명 연예인 동원, 100억대 투자사기 기획사 덜미

유명 연예인 사진이 실린 홍보자료를 배포하면서 케이블 방송사를 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속여 주부와 직장인 등을 상대로 100억원대 투자사기를 저지른 혐의로 연예기획사가 경찰에 적발됐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23일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중견 엔터테인먼트 업체 A사 대표 박모씨(41)와 전 대표 오모씨(40)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또 A사가 설립한 불법 투자 유치업체 B사 이사 한모씨(35) 등 15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박씨 등은 지난 2008년 9월 A사가 소유한 여행 관련 케이블 PP(채널사업자)를 코스닥에 상장, 매달 5%의 고수익을 내게 해주겠다고 속여 지난해 10월까지 투자자 887명으로부터 투자금 명목으로 104억원 상당을 끌어모아 가로챈 혐의다.

한씨 등은 투자자들을 모아 각종 수당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들이 A사 소속 유명 연예인 사진이 실린 홍보자료를 배포하고 투자설명회에서는 일부 배우를 출연시켜 피해자들을 안심시킨 뒤 당국에 신고하지 않은채 방송사 주식을 나눠준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이들은 다른 투자자를 데려올 경우 웃돈을 얹어주는 전형적인 피라미드 수법으로 피해자들을 모집했으며 피해자들로 부터 챙긴 돈은 상위 투자자에게 나눠주는 수당 및 방송사 적자 보전액으로 탕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들은 대부분 가정주부와 퇴직 직장인 등 평범한 시민들이었다”며 “동원된 연예인들은 ‘투자 사기에 이용당하는 줄 몰랐다’고 진술, 참고인으로만 조사했다”고 말했다. /pio@fnnews.com박인옥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