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고송 제작하거나 유명PD 패러디 라디오광고까지… 재미와 친숙함으로 접근
정부의 8.28 전월세 대책 이후 부동산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건설사들의 마케팅 경쟁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최근 부동산시장이 투자자들보다는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다 보니 분양 마케팅 역시 단순히 입지나 분양가 등 재테크 위주의 분양 홍보 방식에서 벗어나 좀더 친근하면서도 문화적 테마를 입은 ‘펀(Fun)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로고송을 제작하거나 인기 있는 프로그램의 유명PD의 목소리를 성대모사해 분양 단지를 소개하는가 하면, 교육을 테마로 한 인적성 검사와 도우미 거리퍼레이드까지 그 방식도 각양각색이다. 이러한 재미있는 마케팅 방법들은 해당 단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호감도를 높일 수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펀(Fun)마케팅 방법은 소비자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분양 단지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친근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장점이 있다”며 “상반기 위례, 판교, 세종시 등에서 분위기가 다소 살아난 데에 따른 기대감과 긴장감이 가을 분양시장으로 옮겨오면서 마케팅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모습이다”고 말했다.
SK건설은 오는 10월에 인천 남구 용현학익지구 2-1블록에 공급 예정인 ‘인천 SK Sky VIEW’는 로고송을 제작하는 등 색다른 방법으로 수요자들에게 단지 알리기에 나섰다. 로고송은 신나는 댄스와 힙합 2가지 버전으로 만들어졌다. 댄스는 중독성있는 멜로디로 누구나 따라 부르기 쉽게 만들어졌으며 힙합은 간접적으로 ‘인천 SK Sky VIEW’에서의 생활을 느낄 수 있도록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과 용현역, 범죄예방설계 섭테드,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학교, 차 없는 단지 등 인천 SK Sky VIEW에 대한 장점을 담았다. ‘인천 SK Sky VIEW’ 분양관계자는 “‘상품이 우수하다’는 내용을 감성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수단으로 노래를 떠올리게 됐다”며 “과거 서동요 이야기처럼 노래로 반복해 따라 부르면 각인되는 효과가 큰 만큼 이번 로고송이 수요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단지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제작배경을 밝혔다.
다음달 위례신도시 ‘위례 센트럴 푸르지오’, ‘위례 그린파크 푸르지오’와 미사강변도시 ‘미사강변 푸르지오’ 아파트를 동시 분양하는 대우건설의 동시분양 라디오 광고도 패러디를 통한 재미와 호기심을 자극한다. “여러분, 강남 좋아하시죠? 저도 좋아하는데요”라고 시작하는 이 광고는 위례와 미사강변도시의 입지가 강남 생활권이란 특징을 살려 인기 프로그램의 유명PD 말투를 성대모사해 소비자의 흥미를 끌어내고 있다.
오는 27일 견본주택 오픈을 앞두고 있는 반도건설의 ‘동탄2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2.0’은 ‘평생교육’을 테마로 잡아 단지 내 2층으로 구성된 별동학습관이 들어선다. 초•중•고교생을 위한 조선에듀케이션과 더불어, 수원여자대학교, 사단법인 한국숲유치원협회 등과의 연계를 통해 유아부터 어른까지 평생교육을 단지 내에서 누릴 수 있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 오픈날인 27일부터 3일간 견본주택에서는 조선에듀케이션에서 진행하는 ‘인적성검사’를 실시하며 ‘키즈 클레이 아트’ 행사도 진행된다. 사은품도 다양한 경품과 더불어 어린이를 동반한 관람객에게는 문구 사은품도 증정할 계획이어서 재미와 교육이 어우러지는 ‘가족문화행사’와 같은 견본주택문화를 선도할 전망이다.
오는 27일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서는 롯데건설의 '덕수궁 롯데캐슬'은 보기 드문 서울 도심 속 분양인 만큼 주요 수요층이 밀집된 인근 지역에서의 이슈화를 위해 도우미들이 직접 거리로 나섰다. 행사일정은 이달 23~27일까지 출근시간과 점심시간대에 여성도우미 8명이 사업지에 대한 장점을 적은 플랫카드를 들고 시청역과 광화문, 종로 등지에서 일렬로 행진하며 퍼레이드를 벌인다. 또 도우미들은 랩핑된 윙바디카에도 탑승해 차량으로도 퍼레이드를 이어가며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