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의나루] 인생을 변화시키는 동기부여의 힘

[여의나루] 인생을 변화시키는 동기부여의 힘

가을이 깊어간다. 봄여름 내 애써 가꾼 오곡백과가 영글어 결실이 한창이다. 문득 윤동주의 시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이 생각난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내게 물어볼 말이 있습니다…나는 나에게 어떤 열매를 얼마만큼 맺었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때 나는 자랑스럽게 대답하기 위해 내 마음의 밭에 좋은 생각의 씨를 뿌려놓아 좋은 말과 행동의 열매를 부지런히 키워야 하겠습니다."

물리학에서 결과는 작용하는 힘의 방향과 크기에 달려 있다. 인생의 결과는 올바른 목표 설정과 행동력에 달려 있다. 문제는 목표를 분명하게 세우는 것도 어렵지만 설정한 목표를 행동에 옮기기는 더욱 어렵다는 사실이다. 새해에 하는 체중감량이나 금연 결심이 어려운 것처럼.

누구나 그토록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 싶어 하면서도 행동에 옮기기가 왜 그리 어려울까?

먼저 동기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동기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마음의 내적요인-생각과 그 이면에 있는 감정·가치·믿음·목적 등-을 총칭한다. 많은 사람은 "행동이 결과를 낳는다. 결과를 바꾸려면 행동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알고 있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행동이 변화의 원동력이지만 행동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생각이나 감정 등 동기부여라는 마음의 과정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즉 모든 행동은 내면 속에서 일어나는 생각과 감정이나 욕구에 의해 동기화되지 않으면 행동을 하기도 지속하기도 어렵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이 행동과 프로세스에만 초점을 맞추느라 그 원인인 동기부여는 무시하고 있다.

다음 동기부여의 요소를 보면 외부적인 것과 내부적인 것, 회피적 동기와 지향적 동기 등으로 나뉜다. 돈·명성·권력 등 외부적 동기는 필요한 것이지만 불안과 경쟁심을 자극해 스트레스를 가져오고 인간관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내부적 동기는 삶의 의미와 즐거움, 사회에의 헌신 등 내면의 가치와 만족과 행복과 관계된다. 외부적 동기의 추구는 진정 원하는 것과 거리가 있고 우리 내면의 궁극적인 가치와 연결되지 않는 한 진정한 동기부여의 요소가 될 수 없다. 회피적 동기는 고통이나 불편, 스트레스 등 원하지 않는 것을 멀리하려는 것이고 지향성 동기는 성공이나 즐거움, 보상 등 원하는 것에 다가가려 하는 것이다. 회피적 동기는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유리하지만 지향적 동기는 미래지향적이고 가치 있는 목표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는다.

어떻게 하면 스스로를 동기부여할 수 있는가는 우리 인생의 중요한 관심사가 아닐까? 지금 세상은 무엇을 가져야 하고 해야만 하는 외부적 자극이 만연한 반면 행동에 따른 위험부담이나 대가를 싫어한다. 세상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쉽사리 채워주지 않는다. 우리의 인생을 스스로 책임지며 세상에 맞추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머슨은 말한다. "위대한 사람이란 바로 마음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치를 볼 줄 아는 사람이다." 그렇다. 행동은 우리의 마음의 작용이 겉으로 드러난 결과일 뿐이다. 진정 원하는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외부자극에 자동 반응해 살기보다 의식적으로 마음을 조절하면서 행동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 방법으로 명상, 코칭, NLP심리학 등이 있다. NLP심리학은 인간 우수성 개발에 관한 연구로서 인간의 인식과 정신 과정과 행동의 관계를 다루는 실용학문이다.


NLP에 의한 동기부여 방법의 일단을 소개하면 모든 자원은 자신의 마음속에 있고 행동하거나 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동기부여 수준에 달려 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왜 원하는지 분명히 알고 간절히 간구하라. 사람은 원하는 것을 얻기 원하면서도 변화를 두려워한다.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에 즐거움을 연결시키고 행동하지 않는 것에 고통을 연결시켜 변화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하라. 무엇보다도 자신의 존재 가치와 목적을 잘 인식하고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음을 강화하라. 그럴수록 그에 걸맞은 생각과 행동이 따른다.

신호주 삼일PWC컨설팅 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