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리빙 >

몸 속 나트륨 안녕~ 칼륨 활용 식단

몸 속 나트륨 안녕~ 칼륨 활용 식단



나트륨이 과다하게 포함된 식단은 몸을 병들게 한다. 평소 짜게 먹는 습관이 있다면 나트륨 배출 효능이 있는 칼륨 함유 음식을 먹어 몸 속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배출해 보자.

감자

감자의 칼륨 함유량은 밥의 16배. 100g 기준 396㎎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감자는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키고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혈압, 동맥경화 환자들의 식단으로 활용하면 좋다.

#활용레시피-감자채 볶음

재료: 일반감자, 컬러감자, 다진파, 소금, 홍고추, 깨소금, 소금 등

몸 속 나트륨 안녕~ 칼륨 활용 식단



1. 채 썰어 놓은 감자에 소금 1/2T를 넣고 섞는다. 소금을 쳐 둔 감자는 팬에 볶을 때 들러붙지 않는다.

2. 감자를 물에 넣어 전분을 뺀 후, 기름을 두른 팬에 넣어 볶는다. 불은 중불에 맞춘다.

3. 감자의 숨이 죽으면 다진파와 채 썬 홍고추, 깨소금 등을 넣고 볶는다.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4. 그릇에 예쁘게 담아 내면 완성.

고구마

고구마 속에도 칼륨이 다량 함유돼 있다. 고구마는 나트륨을 배출시킬 뿐만 아니라 나트륨의 흡수를 낮춰주기도 한다. 염분이 많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면 고구마로 만든 음식을 함께 먹어 염분을 조절하는 것이 현명하다.

#활용레시피-고구마 필라프

재료: 고구마, 밤, 캔옥수수, 완두콩, 분말카레, 생수, 쌀 등

몸 속 나트륨 안녕~ 칼륨 활용 식단



1. 고구마와 밤은 깍뚝썰기 한다. 볼에 생수와 카레가루 1T를 넣어 풀어준다.

2. 팬에 버터를 녹인 후 고구마, 밤, 콩, 옥수수 등 재료를 넣고 고구마가 반 정도 익을 때까지 볶는다. 밥을 지을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물기를 제거한 쌀을 넣고 볶는다.

3. 나머지 재료들을 넣고 다시 볶는다.

4. 밥+재료 볶음에 카레물을 넣고 밥을 지으면 완성.

호박

호박은 100g당 365㎎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 호박이 가지고 있는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체내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특히 늙은호박은 산후부기를 제거하는 효능도 있어 산모들이 많이 찾는다.

#활용레시피-건새우호박 부침개

재료: 호박, 당근, 양파, 고추, 건새우, 달걀, 부침가루 등

몸 속 나트륨 안녕~ 칼륨 활용 식단



1. 호박을 비롯한 야채를 채썰기 하고, 부침가루에 달걀을 풀어 반죽을 만든다.

2. 반죽에 야채와 건새우 한 줌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부침가루에 간이 돼 있기 때문에 따로 소금을 넣지 않아도 된다.

3. 반죽을 한 주걱 떠서 기름을 두른 팬에 넣고 넓게 펴준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사진출처: 햇살이의 뚝딱쿠킹

/lifestyle@fnnews.com 허진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