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리빙 >

동안 밥상 메뉴 ‘멍게’, 피부재생 효과 탁월해

최근 방송된 KBS2TV '밥상의 신'에서 동안 밥상 메뉴로 멍게가 소개돼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어려 보이는 얼굴과 건강한 몸을 가꾸는데 도움을 주는 식재료인 멍게에 대해 알아보자.

#동안 밥상 완성해주는 멍게의 효능

동안 밥상 메뉴 ‘멍게’, 피부재생 효과 탁월해



칼로리가 낮은 저열량 식품인 멍게는 껍질 속에 천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또한 지방질이 적고 수분이 풍부해 변비와 비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타우린 성분도 풍부하다. 타우린은 신체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독소를 생성하는 활성산소를 줄여 여러 질병이 발생하는 과정을 막아준다. 또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기능도 있어 신체의 활력을 증진시키고 젊음을 유지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꽃 멍게-돌 멍게-비단 멍게, 종류도 다양해

동안 밥상 메뉴 ‘멍게’, 피부재생 효과 탁월해



다양한 종류의 멍게 중에서 꽃 명게, 돌 멍게, 비단 멍게 등이 특히 유명하다.

꽃 멍게의 경우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미용에 큰 효능이 있다. 꽃 멍게는 부드러운 육질과 쌉싸래한 향이 특징으로, 고추장에 찍어 먹는 맛이 일품이다. 돌 멍게는 칼슘이 풍부하며, 매끈한 생김새의 비단멍게에는 피부재생에 필수적인 성분인 단백질이 다량 함유돼 있다.

#멍게 이용한 메뉴는?

동안 밥상 메뉴 ‘멍게’, 피부재생 효과 탁월해



멍게는 회, 젓갈, 구이, 조림, 덮밥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가 가능하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멍게를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것이다. 멍게를 깨끗이 씻은 뒤 먹기 좋게 잘라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특유의 상큼하고 시원한 맛과 향긋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돌나물이나 새싹채소 등과 함께 비벼 먹으면 다이어트 식단으로 알맞다. 시원한 맛을 즐기고 싶다면 잘게 자른 멍게를 살짝 얼려 셔벗처럼 만든 뒤 밥에 비벼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신선한 멍게를 고르기 위해선 껍질 색깔이 붉고, 손으로 만졌을 때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을 구매한다. 또한 구입 후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보관 시 이틀 이내로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lifestyle@fnnews.com 김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