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더욱 강력해진 물리보안시장

더욱 강력해진 물리보안시장
서울 순화동 에스원 본사에서 한 직원이 방문객에게 지능형영상시스템 '에스원 SVMS'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각종 안전사고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국민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물리보안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13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무인경비, 영상보안, 정보보안 등을 합친 주요 보안 시장은 지난 2013년 기준 약 3조9262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무인경비 및 영상보안 시장 등 물리보안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7.6%에 달한다. 물리보안시장은 지난해 13.5% 성장한 데 이어 2017년까지 연평균 13%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보안업체들의 관련 시장 확대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에스원은 기술연구소를 통해 물리보안 부문의 화두인 '영상'과 '융합'을 키워드로 한 신상품을 개발 중이다. 소규모 인력으로 효율적인 운영관리가 가능한 지능형 영상관제시스템인 네트워크 기반의 지능형 통합관제 '에스원SVMS'는 메가 픽셀급 IP카메라로 촬영한 고화질 영상과 다양한 기능별 뷰어로 실시간 감시 및 정확한 상황 판단이 가능하다. ADT캡스는 고화질(HD) 폐쇄회로TV(CCTV)에 대한 수요 증가 등에 발맞춰 CCTV를 통한 영상 감시 분야를 확대할 방침이다. ADT캡스 고화질 CCTV인 HD SDI 라인을 갖췄다. 이 라인은 200만 화소 초고화질(풀HD) 화면으로 작은 피사체의 움직임도 식별할 수 있다. 올 하반기에는 안면기술을 적용한 출입관리 시스템도 선보일 계획이다.

KT텔레캅은 KT그룹의 강점인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신상품 개발로 차별화에 나섰다.
풀HD급의 IP카메라를 활용해 영상화질을 크게 개선한 'olleh CCTV telecop(OCT)'이 대표 제품이다. OCT는 선명하고 깨끗한 풀HD급 IP카메라(200만화소) 사용으로 실시간 영상은 물론 녹화된 고화질 영상을 확인·재생·검색이 가능하다.

보안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경제 수준 및 보안 인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 물리보안시장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며 "최근 사회적 재난 및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안전과 안심, 행복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happyny777@fnnews.com 김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