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노후산단 구조고도화 대행사업자 모집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입주기업 등을 대상으로 노후 산업단지에 현대적 수준의 주거·편의·문화·복지시설을 유치하는 구조고도화사업에 참여할 대행사업자를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소규모 개별필지 단위의 개발방식을 탈피해 1만㎡ 이상 대규모, 계획적 개발을 허용함으로써 산업단지 개발 후 공간구조가 개편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단공은 산단 내에 획일적으로 운용되어 온 용도별 구역의 합리적 변경(산업시설구역·지원시설구역)을 통해 토지이용 효율성을 제고하고 부족한 주거·지원기능 등을 유치·조성할 계획이다.

다만, 대규모 필지의 무분별, 난개발 방지를 위해 필지분할 후 제3자에게 매각하는 경우 분할대상을 50% 미만으로 제한하고, 자족기능 유지를 위해 산업시설구역을 변경하는 경우 산업기능을 30% 이상 유지하는 합리적 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산단공은 민간부문의 참여를 촉진하고 사업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 행정기관의 관련 사업 인허가와 민원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사업비 조달 등 금융, 부동산 개발, 건축 등 전문가 등을 알선·지원할 예정이다.

사업자 참여 신청기간은 오는 11월 28일까지다. 사업자는 산단공 지역 추진단에서 오는 12월 선정할 예정이다. 최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