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

성인여드름 피부관리, 세안법이 가장 중요!

성인여드름이란, 사춘기에 생긴 여드름이 25살 이후까지 계속되거나 성인이 된 20대 후반에 나타나는 여드름을 말한다. 성인여드름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춘기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다. 하지만 피지 분비의 증가와 함께 유전적, 환경적 요인 등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지나치게 피지 분비가 많거나 모공을 막는 화장품, 마찰이나 기계적인 자극, 스트레스, 음주 등이 여드름을 만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성인 여드름은 사춘기보다 오히려 흉터를 남길 확률이 높고 치료가 어려워 조기에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여드름에는 무엇보다 올바른 세안법과 여드름 피부 전용 폼클렌징 선택이 필요하다. 인스킨에서 리브랜딩 된 지성, 문제성피부 브랜드 레스트리와 함께 올바른 세안법과 폼클렌징 선택법을 알아보자

여드름 피부 세안법
1. 손씻기
- 세안 전에는 먼저 손을 씻어준다. 하루 종일 많은 물건을 만지고, 많은 곳과 접촉을 하다 보면 세균과 오염물질이 손에 많이 묻어나게 된다. 평소 손을 자주 씻는다 하더라고, 세안 전에 꼭 손을 씻어줘야 한다. 특히 여드름 피부와 바로 접촉되는 손바닥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손가락 사이사이까지 꼼꼼하게 씻어줘야 한다.

2. 세안은 하루에 2번이면 충분
- 잦은 세안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여드름을 더 자극해서 다른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에는 아침과 저녁 딱 2번만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얼굴에 먼지가 묻었거나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가 아니라면 지나친 세안은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잦은 세안보다는 청결하게 피부를 클렌징 한 후 수분크림이나 보습제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3. 부드럽게 클렌징
피부에 자극없이 부드럽게 클렌징을 하기 위해서는 거품타입의 폼클렌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부드러운 거품이 얼굴과 손 사이에서 마찰을 줄여주기 때문에 자극 없는 세안이 가능하다. 거품 세안은 모공 속 피지를 제거하는 부분에서 효과적이다. 특히 지성피부일수록 모공 속에 피지가 많은데 이 때 미세거품을 이용한 세안을 해준다면 모공 속에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4. 미지근한 물로 헹구기
-뜨거운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에 꼭 필요한 유수분까지 제거되면서 얼굴이 건조해지고 모공이 넓어져 피부에 좋지 않다. 세안을 할 때에는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해주고, 클렌징 후 거품을 씻어내는 것 보다는 남은 잔여물과 노폐물 등을 깨끗이 닦아낸다는 느낌으로 꼼꼼하게 세안해 줘야 한다. 또한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고 마지막에는 찬물로 5~10회정도 헹궈서 모공을 좁혀주는 것이 중요하다.

5. 물기 제거시 주의사항
-세안 후 물기를 제거하지 않거나, 수건으로 얼굴을 문지르듯이 닦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세안 후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에는 피부의 수분이 모두 날아가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기 쉽고, 수건으로 얼굴을 문지르듯이 닦을 경우에는 여드름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좋지 않다. 세안 후에 물기를 제거할 때에는 얼굴을 톡톡 두드리듯이 물기를 제거해 줘야 한다.

6. 2중 세안
성인여드름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 부득이하게 선크림을 바르거나 메이크업을 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선크림이나 메이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2중 세안이 필요하다. 자외선 차단효과가 있는 제품이나 메이크업의 경우 워터프루프 타입이 많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제품에 유기원료와 무기원료가 혼합되어 있어 쉽게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클렌징오일과 같은 1차 세안제로 먼저 세안해 주어야 한다. 그 후에 남아있는 잔여물이나 노폐물까지 제거해줄 수 있는 폼클렌징을 선택해야지만 깨끗하고 꼼꼼한 클렌징을 할 수 있다.

세안법과 마찬가지로 성인여드름에는 그 피부에 맞는 폼클렌징 선택이 필요하다.

여드름 피부를 가진 사람은 자극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클렌징 제품을 선택할 때 부드러운 거품클렌징 제품을 선택하거나, 세안 전 손바닥으로 거품을 풍부하게 만든 후에 세안해줘야 한다. 또한 너무 세게 문지르지 말고 부드럽게 마사지 한다는 느낌으로 손바닥을 이용하여 세안을 하며, 손과 얼굴의 마찰이 최대한 적어야 한다. 여드름 피부는 민감하기 때문에 일반적 비누나 클렌징폼은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여드름 전용 클렌징 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문제성 피부 전문 브랜드 레스트리에서 판매하고 있는 레스트리 폼클렌징은 끊임없이 발생하는 피부문제의 근본적인 원인부터 관리해주는 폼클렌징 제품이다. 여드름성 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한 폼클렌징으로서 모공보다 미세한 클렌징 입자가 피부 노페물을 물론 모공에 남아있는 메이크업 잔여물, 묵은 찌꺼기와 각종 오염물질까지 말끔하게 제거해준다. 생크림처럼 부드럽고 찰진 거품이 손과 얼굴의 피부 마찰을 줄여 여드름성 피부에도 부드럽게 작용하기 때문에 여드름이 있는 분들도 자극 없이 클렌징 할 수 있는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