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가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통합모듈구조(IMA) 애플리케이션(앱)을 위한 'VxWorks 653' 플랫폼 최신 버전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윈드리버에 따르면 이번 최신 버전에는 멀티코어 기능 지원 및 멀티레벨 RTCA DO-178C 인증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강력한 파티셔닝 기능이 추가됐다.
이와 함께 미국 항공 기술 표준인 FACE 2.1을 위한 '세이프티 베이스 프로파일'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VxWorks 653 멀티코어 에디션은 항공 전자 공학 국제 표준 ARINC 653을 준수하며, ARINC 653 환경에서의 멀티코어 실리콘 아키텍처를 제공한다.이에 사용자는 항공 전자 공학 소프트웨어 기준인 ARINC 653 표준 상에서 멀티코어 실리콘 아키텍처를 활용해 보다 높은 수준의 유연성과 성능을 확보하고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할 수 있다.
미션 크리티컬한 항공 전자 공학 환경에 최적화된 VxWorks 653은 또한 강력한 세이프티 파티셔닝 및 가상화·분리 기능을 제공하며 주요 산업 설비 및 교통 시설에 적용 가능하다.
이와 함께 윈드리버는 ARINC 653 표준과 FACE 컨소시엄의 FACE 기술 표준 2.1을 위한 세이프티 베이스 프로파일을 동시에 지원하는 VxWorks 653 2.5 플랫폼을 발표했다.
VxWorks 653 플랫폼은 광범위한 개방형 표준을 지원해 고객들이 최고 수준의 안정성이 요구되는 항공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API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윈드리버의 제품 관리 총괄 딘야르 다스투어 부사장은 "이번에 발표된 두 가지 버전의 VxWorks 653은 고도의 안전성이 요구되는 환경에서 멀티코어 실리콘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줄뿐만 아니라 FACE 기술 표준을 준수할 수 있는 개방형 표준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
VxWorks 653은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보안이 요구되는 분야에 최적화된 운영체제(OS)로, IMA 애플리케이션용 COTS 플랫폼이다. 국방 항공 분야를 비롯해 각종 무인·유인 장비 등 전세계 185개 고객사의 70여종 비행 장비 내 325개 프로그램에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에어버스(Airbus) A400M 및 보잉(Boeing) 787 등에 탑재되어 있어 신뢰성을 입증 받았다.
bbrex@fnnews.com 김혜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