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

[투데이 키워드] 너의 목소리가 보여 생중계, 목 디스크 급증, 카드뮴 중독이란,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귤껍질 활용법, 갈색 지방 뜻

[투데이 키워드] 너의 목소리가 보여 생중계, 목 디스크 급증, 카드뮴 중독이란,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귤껍질 활용법, 갈색 지방 뜻

■ 너의 목소리가 보여 생중계

유세윤과 이특의 '음악 추리쇼'가 생중계 된다.

지난 24일 개그맨 유세윤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돼 화제를 모은 '월세 유세윤' 영상이 케이블채널 Mnet '너의 목소리가 보여' 립싱크 뮤직비디오로 밝혀졌다.

'너의 목소리가 보여'는 직업과 나이, 노래 실력을 숨긴 미스터리 싱어 그룹에서 얼굴만 보고 실력자인지 음치인지를 가리는 신개념 미스터리 음악 추리쇼로 '보이는 대로 믿지 마라!'는 슬로건에 걸맞는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너의 목소리가 보여'는 노래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음치여도 최후의 1인이 될 수 있는 유일한 프로그램 26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9시 40분 Mnet, tvN이 동시 방송하며, 네이버 TV캐스트에서도 생중계한다.

너의 목소리가 보여 생중계 너의 목소리가 보여 생중계 너의 목소리가 보여 생중계

■ 목 디스크 급증

목 디스크 급증 소식이 많은 이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하면서 20~30대 목 디스크 환자도 급증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퇴행성질환의 일종으로 주로 중장년층에서 발병했던 목 디스크가 젊은 층에서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

한 전문병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50~60대에 비해 젊은 환자의 증가율이 2~3배나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바른세상병원은 지난해 목 디스크 진단을 받은 환자 8958명을 2011년도 환자(2940명)와 비교한 결과, 20~30대 비중이 17.6%에서 3년 새 30.3%로 두 배 가까이 급증했다고 밝혔다. 반면 전통적으로 환자 비중이 높았던 50~60대는 같은 기간 54.2%에서 38.7%로 줄었다.

목 디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고 건강한 목을 유지하려면 무엇보다 '등'이 중요하다고 전문의들은 강조했다.

보통 턱을 목 쪽으로 당기는 것을 바른 자세라고 알고 있지만, 이 경우는 목이 꺾이게 된다. 등을 꼿꼿하게 펴야 자연스럽게 목까지 바로 설 수 있다.

전체적인 척추 건강을 위해서는 귓바퀴를 기준으로 어깨와 어깨뼈가 일직선을 이룰 때가 가장 좋은 자세다. 등을 자연스럽게 피면서 목을 뒤로 당겨야 귓바퀴를 중심으로 직선을 그릴 수 있다.

장기적인 등 근육 운동도 도움이 된다.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를 펴고 땅을 밀어주는 느낌으로 고개를 들고 등을 들어 올리는 '등과 날개 뼈 펴기', 앉아서 아령을 들고 팔을 90도로 세운 후 등 뒤로 팔을 꺾어 날개 뼈를 최대한 모으는 '등과 날개 뼈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면 등 근육과 목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목 디스크 급증 목 디스크 급증 목 디스크 급증

[투데이 키워드] 너의 목소리가 보여 생중계, 목 디스크 급증, 카드뮴 중독이란,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귤껍질 활용법, 갈색 지방 뜻
너의 목소리가 보여 생중계, 목 디스크 급증, 카드뮴 중독이란,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귤껍질 활용법, 갈색 지방 뜻

■ 장혁 오연서

장혁 오연서 수중 욕조키스에 이어 로맨틱 키스를 선보인다.

24일 MBC 월화특별기획 '빛나거나 미치거나' 제작진 측은 이제 막 사랑을 시작하는 장혁(왕소 역)과 오연서(신율 역)의 달콤한 키스신이 담긴 비하인드 컷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 속에서는 금방이라도 입술이 닿을 듯 가까운 거리에 있는 장혁과 오연서의 달콤한 데이트 현장 모습이 담겨있다.

이는 24일 방송 될 '빛나거나 미치거나' 12회 모습으로 장혁과 오연서의 핑크빛 본격 로맨스의 시작을 예고했다.

추운 날씨 속에 귀마개를 한 오연서의 곁에 선 장혁의 모습은 솔로들의 질투를 부를 만큼 풋풋하고 사랑스럽다.

특히 오연서의 입술을 향해 다정하면서도 섹시한 눈빛을 보내며 손으로 턱을 부드럽게 어루만지고 있는 장혁의 모습은 여심을 강탈했다.

장혁과 오연서는 월, 화 1위극 커플다운 환상의 달달 케미로 갓 시작된 연인의 풋풋한 사랑을 리얼하게 그려 드라마의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장혁 오연서 장혁 오연서 장혁 오연서

■ 카드뮴 중독이란

카드뮴 중독이란 내용의 글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종래에는 직업성인 중독으로서, 금속 카드뮴이 용해될 때 발생하는 산화카드뮴 증기나 비닐 제조공정에서 생기는 카드뮴 화합물에 의한 중독으로 알려져 왔다.

최근에는 공장폐수 등에 함유되어 있는 카드뮴에 의한 식품의 오염, 특히 쌀의 오염이 밝혀져서 공해문제로 대두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말기부터 전후에 일본에서 발생했던 '이타이이타이병'도 광산의 폐수에 함유되어 있던 카드뮴에 중독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카드뮴의 증기를 흡입한 경우는 주로 코 ·목구멍 ·폐 ·위장 ·신장의 장애가 나타나며, 호흡기능이 저하하고 오줌에 단백이나 당이 검출되는 일이 많다. 오줌의 카드뮴 배출량도 증가한다.

이타이이타이병에서는 카드뮴이 장기간에 걸쳐 섭취된 것으로 짐작되며, 경산부에 많이 발생하는 것 등이 특징적이다. 뼈가 연화하여 변형 ·골절 등을 볼 수 있고, 단백뇨 등의 신장해가 주된 증세이다.

카드뮴 중독이란 카드뮴 중독이란 카드뮴 중독이란

■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이 눈길을 끈다. 전국이 황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호흡기 질환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높아진 데 따른 현상이다.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는 폐를 보호하는 음식인 감귤류, 브로콜리, 피망 등이 있다. 대체로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들이다.

귤, 오렌지, 유자 등 감귤류는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하며, 염증반응을 억제해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건강과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귤껍질도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비타민 C가 과육의 4배 이상이기 때문에, 귤껍질을 말려 차를 끓여 마시면 좋다.

브로콜리 역시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중 하나다.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이 폐에 들러붙은 유해물질을 씻어내는 기능을 한다.

또한 토마토가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라이코펜 성분이 폐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 체내 유해산소를 라이코펜이 감소시켜 폐 손상을 억제해 준다.

생선 중에는 고등어가 좋다. 고등어에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가 풍부하다.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 귤껍질 활용법

귤껍질 활용법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차로 마시기 - 귤껍질을 잘게 썰어 말린 다음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면 귤피차가 된다. 귤피차를 만들 때 껍질 안쪽의 흰색 내과피는 떼어버린다. 식초에 껍질을 담갔다가 헹궈 말리면 깨끗한 귤피차를 마실 수 있다.

*입욕제 - 귤껍질을 양파망에 넣고 욕조에 담가 두었다가 목욕을 하면 향도 좋고 상쾌하다.

*냄새 제거 - 귤껍질을 불에 구우면 주방에 밴 음식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또 전자레인지 안에 귤껍질을 넣고 가열하면 전자레인지 속의 냄새가 제거된다.

*표백제 - 말린 귤껍질을 끓인 물에 세탁물을 담궈 행구면 표백효과를 볼 수 있다. 귤껍질 끓인 물로 싱크대, 가스레인지 등 주방 기름때를 효과적으로 없애는 천연 광택제로 쓸 수 있다.

귤껍질 활용법 귤껍질 활용법 귤껍질 활용법

■ 갈색 지방 뜻

'지방'이라고 하면 우리 몸에 달갑지 않은 손님으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그러나 에너지를 연소시켜 비만을 예방하는 지방도 있다. 갈색 지방이다.

사람 몸의 지방은 색깔과 구성 성분의 비율에 따라 '백색 지방' '갈색 지방' '베이지색 지방'으로 나뉜다. 흔히 지방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것은 백색 지방이다. 백색 지방은 지나치게 많으면 비만·당뇨병 등을 유발한다.

척추, 가슴 위 쇄골 부근에만 있는 갈색 지방은 백색 지방을 에너지로 연소시켜 비만을 막아준다.

2009년 미국 하버드의대 유 후아 쳉 박사와 브루스 스피겔먼 박사팀이 환자의 펫시티(PET-CT, 양전자방출단층촬영) 결과를 살펴보다가 성인에게도 에너지를 소모하는 갈색 지방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2012년에는 브루스 스피겔먼 박사가 백색 지방과 갈색 지방이 아닌 '제3의 지방'인 베이지색 지방이 존재한다는 사실도 추가로 밝혀냈다.

베이지색 지방은 평소에는 백색 지방처럼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기온이 낮아지거나 특정 호르몬, 캡사이신과 결합하면 갈색 지방처럼 열을 만들어내고, 에너지를 연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갈색 지방 뜻 갈색 지방 뜻 갈색 지방 뜻

[투데이 키워드] 너의 목소리가 보여 생중계, 목 디스크 급증, 카드뮴 중독이란,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귤껍질 활용법, 갈색 지방 뜻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