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 반드시 해야 할 다섯가지 재테크
1.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세워라
일반적으로 돈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각은 이중적이거나 지나치게 편협한 경우가 많다. 돈을 맹목적으로 추종하거나 배척한다. 돈은 본래 공정하며 중립적이고 냉담하다. 돈을 가진 사람이 어떤 가치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돈은 자유, 선택, 영향력, 자존감, 가치 등을 부여한다. 20대에 여러 현인들의 저서를 읽거나 학습 등으로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자신의 인적자본 형성에 최선을 다하라
자본은 인적자본, 토지자본, 금융자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20대 시절 토지자본이나 금융자본을 형성할 사람은 거의 없다. 20대는 인적자본 형성에 집중해야 한다. 20대가 가장 효율적으로 재산을 늘리는 방법은 본업으로 수입을 늘리는 것이다. 일은 소홀하고 재테크 등에 열중한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특히 자신만의 '주특기' 하나쯤은 만들 필요가 있다. 남들이 대신할 수 없는 그 사람만의 분야가 있다면 어디서라도 그를 필요로 할 것이다.
3. 절약을 몸에 배게 하라
부자들의 공통점은 작은 지출이라도 정확히 알고 관리한다는 점이다. 수입액은 자신이 정하기 어렵지만 지출 관리는 얼마든지 가능하다. 소비에서 매월 '일정한 지출'과 '갑작스러운 지출'을 구별해 보자. 대출금의 이자나 휴대폰 요금 등은 고정지출, 친구 생일 선물비나 여행비 등은 변동지출이라고 할 수 있다.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거나 저렴한 휴대폰 약정 프로그램으로 변경하는 등 고정지출을 줄이면 지속적인 소비감소 효과가 높다.
4. 목돈 마련 목표를 세우고 꼭 달성하라
20대는 자산 형성의 시작점이다. 결혼해서 자식을 낳기 전까지 종잣돈을 만든다면 향후 보다 수월하게 자산을 늘려갈 수 있다. 수입의 절반은 반드시 투자한다는 철칙을 세워야 한다. 이 시기에 목돈을 마련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10~20년 후 완전히 달라진다.
5. 빚을 함부로 지지 말고, 빨리 갚아라
부채는 미래의 수입을 현재의 소비로 끌어당기는 것이다.
자칫 미래의 수입이 예상과 달라지면 빚을 제때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로 전락할 수 있다. 요즘 20대는 학자금 대출 등으로 부채를 안고 사회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설사 대출금리가 낮더라도 부채를 갚아야 하는 것은 정해져 있고 수입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빨리 갚는 것이 바람직하다.
펀드온라인코리아 민주영 투자교육팀장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