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인 가족용 소형배추, 항암 성분을 높인 배추, 재배기간을 단축시킨 텃밭용 배추, 면역력을 강화한 배추 등 기능성 절임배추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기능성 절임배추는 배추에 좋은 기능성을 첨가해서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맛도 좋아지는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항암배추로 알려진 '암탁배추' 종자를 개발한 제일종묘농산의 박동복 종자명장은 "항암배추는 크기와 맛, 저장성에 있어서도 일반 배추보다 월등하다"며 "일반배추보다 1.5배 정도 크고 아삭하고, 고소한 맛이 나며, 김치를 담갔을 때 신선도가 오래 유지돼 저장성도 뛰어나다"고 말했다.
실제 암탁배추는 지난해 회사 회사 및 품종명을 비공개로 하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농업인이 직접 뽑는 최고 품종상을 수상한 바 있다. 다른 배추보다 배추 속이 노랗고 맛이 아삭아삭하며 단맛이 좋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배추엔 베타카로틴(β-carotene)과 글루코나스투르티인(Gluconasturtiin) 등 항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일명 항암배추로 불린다. 항암효과는 한국식품연구원, 신라대학교, 충남대학교 등에서 성분분석 및 실험을 통해 입증됐다.
<사진: aT>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중소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식자재 전문쇼핑몰 포스몰(www.pos-mall.co.kr)을 통해 절임배추 예약행사를 진행중이다. 암탁배추를 비롯해 해남의 휘파람, 장군, 부안의 울트라 배추품종 등 다양한 절임배추를 선보이고 있다.
판매가는 10kg 1만5000원, 20kg 2만3500∼2만6800원선이다. 암탁배추는 20kg 3만9000원이며, 선착순 200개에 한해 1만원을 할인해 준다.
12월 22일까지 화요일과 금요일 중 원하는 날짜에 각각 배송되며, 배송도착일 기준 4일전마다 접수가 마감된다.
일반 소비자들은 중소상인의 농산물 기업 간 거래(B2B) 참여 확대를 위해 농식품부-aT가 구축·운영 중인 정부 3.0 서비스 분야 국민 맞춤형 서비스인 포스몰(www.posmall4u.com)을 통해 예약주문할 수 있다. 또 포스몰을 통해 상품을 공급받는 이레 GL협동조합, 분당/문산 DS마트 등을 통해서 암탁배추 구입이 가능하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이 시간 핫클릭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