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대중가요 가사에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는 사랑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1920~80년대 주요 대중가요 앨범들을 담아낸 지식백과 콘텐츠인 한국 대중가요 앨범 6000을 공개하고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한국 대중가요 앨범 6000은 그동안 쉽게 찾아보기 힘들었던 근대 대중가요 앨범들을 최초로 망라해 근대 대중가요사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근대 대중가요 가사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는 사랑이었다. 전체 앨범을 통틀어 약 4만3356번 등장한 사랑은 각 연대별로도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 1위에 올랐다. 2위와 3위에는 마음과 가슴이 각각 올랐다.
근대 대중가요 노래가사 TOP 20
근대 대중가요 가사 속 가장 많이 등장한 직업은 마도로스로 총 437회 가량 언급돼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마도로스는 전체 횟수 중 절반 정도가 1960년대에 등장해 당시 외항선원이라는 직업이 가졌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국내 시도 지명 가운데서는 1119회 가량 언급된 서울이 부산을 5배 차이로 앞섰다. 제주는 3위를 차지했다. 해외 지명 중에서는 90여회 언급된 월남이 가장 많이 등장한 장소로 꼽혔다.
월남은 절반 가량이 1960년대에 쓰여졌다. 사람 이름 중에서는 순이, 희야, 갑순, 갑돌이 가사에 가장 많이 등장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지식백과가 구축한 근대 대중가요 콘텐츠의 가치를 사용자들이 보다 손쉽게 체감할 수 있도록 이번 분석을 시도했다"며 "향후 전문가들의 리뷰와 한국 그룹사운드 계보학-국내 걸그룹 역사 등 20여가지 재미있는 주제의 연관 콘텐츠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