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임대업자 대출 요건 강화.. 막바지 알짜상가 문의 잇달아
정부에서 지난 10월 말 발표한 가계부채종합대책 내용에 부동산 임대업에 대한 규제도 포함되면서 수익형 부동산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투자를 고민하던 수요자들이 본격 규제 시행 전에 ‘투자’를 진행하는 쪽으로 마음을 굳히는 모양새다. 이에 현재 공급중인 ‘막바지’ 수익형 부동산 중 알짜 물량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
‘10.24 가계부채 종합대책’은 주택시장에 집중했던 이전 규제책들과 달리 부동산 임대업자에 대한 대출규제까지 강화하는 안이 포함됐다. 이전 부동산 대책들이 주택시장 규제에 집중된 데 반해 이번에는 부동산 임대업자 대출 요건 강화를 통해 상가나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 문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번 대책에는 내년 3월부터 부동산 임대업자 대출에도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도입한다. 부동산 임대업자의 상환능력을 심사할 때 임대업 이자상환비율(RTI·Rent To Interest)을 산출해 참고지표로 운영하는 등 부동산 임대업자의 대출 요건이 한층 강화된다. 이 때문에 부동산 임대업자는 연간 임대소득이 대출이자보다 많아야 신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 가운데 청광종합건설이 충남 당진시 당진중앙2로 186 일원에서 분양중인 ‘당진 중앙로 청광플러스원’ 판매시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상가는 유동인구가 풍부한 당진 중앙로 로데오상권에서도 최중심에 위치한데다, 인근 석문국가산업단지, 송산산업단지 개발계획 등 각종 개발호재가 예정돼 높은 미래가치로 인기를 끌며 분양 오픈 열흘만에 대부분 호실의 임차계약이 완료됐다.
당진 중앙로 청광플러스원 판매시설은 지상 1층~2층, 연면적 2,366.25㎡ 규모로 전용면적 56~171㎡, 총 14개 점포 규모의 대로변 스트리트형 상가다. 1층은 총 10개호로 전용면적 56~102㎡의 중소형 위주, 2층은 전용면적 116~171㎡의 대형 위주로 구성되며, 현재 유명 프랜차이즈 업체 등 A급 브랜드 매장들이 입점 예정되어 있다.
당진 중앙로 청광플러스원 판매시설이 눈길을 끄는 이유 중 하나는 입지다. 이 상가는 당진 시민들의 대표 생활 중심지인 당진 중앙로 로데오상권에서도 최중심 대로변에 위치한다. 은행, 영화관, 우체국이 100m 이내 거리에 위치하며, 대형마트와 스포츠센터, 병원, 버스터미널 등이 인접해 풍부한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다.
상가 성공의 핵심인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당진 중앙로 청광플러스원 단지 내 상가로 안정적 고정수요가 확보되어 있어 안정적이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인근에는 당진 시민들의 휴식처인 남산 건강공원 및 GS슈퍼마켓, 롯데 하이마트와 당진초·계성초·호서중·호서고 등 다수의 학교시설이 위치하고 있어 풍부한 수요를 갖추고 있다.
교통여건도 좋다. 당진IC와 인접해 있어 약 10분대로 서해안고속도로 진입이 가능하며 당진JC도 20분 내 접근이 가능해 영동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당진시와 더불어 서산시, 아산시, 예산군 일대까지 광역적인 수요확보도 가능하다.
산업단지 개발계획이 예정돼 있어 초특급 배후수요로 그 가치가 주목된다. 약 137만평 규모의 석문국가산업단지가 현재 준공완료 후 계약중이며, 송산산업단지가 2018년 완공 예정으로 초특급 잠재 배후수요가 기대된다.
홍보관은 충남 당진시 당진중앙2로 186번지 1층에 위치해 있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