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

[Weekend 라이프] 1년 밥상 농사 김장, 재료가 좋아야 맛이 나지요

관련종목▶

김장 재료 제대로 고르는 법
속 꽉찬 배추.. 매끈한 무.. 단단한 마늘.. 통통한 새우젓
윤기나는 고춧가루.. 네모반듯하고 윤기나는 천일염..

[Weekend 라이프] 1년 밥상 농사 김장, 재료가 좋아야 맛이 나지요

[Weekend 라이프] 1년 밥상 농사 김장, 재료가 좋아야 맛이 나지요

1년간 식구들의 밥상을 책임질 '김장의 계절'이 돌아왔다. 지지고 볶고 끓이며 식구들의 입맛을 붙잡아야 하는 만큼 재료 선정부터 허투루 할 수 없는 것이 김치다. 그렇다면 어떤 배추와 무, 고춧가루 등을 골라야 할까. 유통가에서 들려주는 재료 선택 노하우를 참고해보자. 아울러 엄선된 김장 재료를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기획전도 마련돼 있다.

■좋은 김장재료 고르는 팁

15일 농협유통, 이마트, 홈플러스 등 유통가에 따르면 김장의 핵심 재료인 배추는 푸른 겉잎이 붙어 있는 것이 좋다.

겉잎이 싱싱하면서 껍질이 너무 두껍지 않아야 한다. 너무 두꺼우면 수분이 많아 배추가 물러지기 쉽기 때문이다. 잎을 조금 떼서 먹어봤을 때 단맛이 나고, 잎을 꺾었을 때 하얀 실 같은 게 많은 것일수록 김치가 익어도 아삭한 맛이 유지된다.

크기는 너무 무겁고 큰 것보다는 중간 정도의 것이 바람직하다. 손으로 들어봤을 때 속이 꽉 차 묵직한 정도가 좋으며, 반으로 쪼갰을 때 노란 빛이 나는 것이 좋다.

배추를 절일 때 가장 좋은 소금은 국산 천일염이다. 입자가 고르고 모양은 네모반듯하며 손으로 만졌을 때 잘 부서지고 약간의 수분이 남아 있는 것이 좋은 소금이다

무는 표면이 부드럽고 단단한 무를 골라야 하며, 초록색 부분이 많으면 김치를 담갔을 때 달달한 맛이 더 오래 유지된다.

마늘의 경우 통마늘은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게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 외형이 둥글고 깨끗하며 쪽과 쪽 사이의 골이 분명한 것이 좋다. 깐 마늘은 육질이 단단하면서 모양과 크기가 균일하고 기형이 없는 것이 싱싱하고, 다진 마늘은 물이 많이 새어나오는 것은 피해야 한다.

김장에 빠질 수 없는 새우젓은 '오젓'이나 '육젓'이 좋다. 6월에 담근 육젓이 가장 최상품이며, 새우의 모양이 충분히 살아 있으면서 통통한 것이 맛이 좋다.

고춧가루는 그해 수확한 햇고추를 빻은 것이 좋다. 고춧가루는 모양이 균일하고 붉은 색깔을 띠고 윤기가 나는 태양초가 좋으며 가루를 직접 구매할 경우 이물질이 없는 깨끗한 분말상태를 눈으로 확인해야 한다.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절임배추는 세척과 절임 과정에 위생 및 검증이 중요하므로 HACCP(해썹) 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이용한다.

특히 중국산 소금 사용 여부 및 배추의 원산지 등을 따져보고 구매해야 한다. 절임배추의 신선도를 확인하기 위해 포장이나 보관상태도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좋다

절임배추가 잘 절여졌는지 확인방법은 배추 밑동을 잡았을 때 반 정도 굽어지는 것이 좋다. 이파리로 간이 맞는지 확인하며 적당히 짭조름한 게 맛있다. 절임배추는 상온에서 하루 이상 보관하면 균이 증식할 수 있어 절임배추를 산 당일 바로 김치를 담그는 것이 가장 위생적이다.

■풍성한 '김장재료' 할인전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유통가도 대대적인 김장할인 행사에 돌입한다.

이마트는 오는 21일까지 1주일간 김장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김장용 배추(3입.망, 국내산)는 기존 7200원에서 600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 e카드 구매 시 4500원으로 25%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기능성 배추인 베타후레쉬(3입.망, 국내산)는 6600원에 판매하며 역시 이마트 e카드로 구매 시 25%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그 외 김장에 필요한 깐마늘(1㎏.봉, 국내산)은 6980원, 생강(500g.봉, 국내산) 5980원, 햇고춧가루(1㎏, 국내산)는 3만 4900원으로 모두 정상가 대비 20%가량 할인 판매한다.

홈플러스도 같은 기간 김장재료를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배추는 5990원(3입.망)에 실속 신고배 9990원(4~7입.박스), 대용량 깐마늘 7990원(1㎏.국내산), 진미 고춧가루 2만 9900원(1㎏), 대상 청정원 신안섬 보배 굵은소금 9490원(5㎏), 하선정 까나리액젓.멸치액젓 각 9990원(2.5㎏)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도 '간편 김장 재료 모음' 행사를 오는 21일까지 진행한다.

'해남황토 절임배추(10㎏.국내산)'를 1만8900원에, '깐마늘(1㎏.국내산)'은 7980원, '초이스엘 국내산 고추가루(1㎏)'는 2만 9800원에 판매한다.


농협하나로마트를 운영하고 있는 농협유통도 내달 19일까지 원스톱으로 김장 재료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나로 알뜰김장장터'를 개최하다.

산지와의 협조를 통해 물량을 확보한 속이 꽉 찬 배추(3입.망)을 할인카드 이용시 4500원에, 천수무(1단) 4900원, 다발무(1단) 4600원, 홍갓(1단) 1980원, 청갓(1단) 1980원에 선보인다.

또 농협유통하나로마트 양재점, 창동점 등에서는 올겨울 김장을 준비하는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돕고자 매장 중앙에 새우젓, 황석어젓 등 다양한 젓갈을 포함한 '하나로 젓갈 코너'를 마련해 순천, 오천, 광천 등 명품 산지에서 생산된 다양한 젓갈류를 판매한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