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한국모태펀드 운용기관인 한국벤처투자는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기업에게 모태펀드를 통해 조성된 펀드, 운용사 정보 등을 한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모태펀드 출자펀드 찾기'를 13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모태펀드 출자펀드 찾기는 검색하기 쉽게 시기, 창업자특성, 지역, 산업, 기타로 분류하여 투자여력이 있는 펀드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창업초기 및 지역, 여성, 재기지원 등 21개 유형으로 분류해 기업상황에 맞춰 다양한 펀드와 운용사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 결과로는 관심펀드의 투자요건 등 세부내용 확인과 주요 운용사의 연락처 등을 확인 한 후 직접 운용사에 투자유치 문의를 할 수 있다.
이 서비스로 인해 과거 벤처캐피탈(VC)가 탑다운 방식으로 기업을 찾는 일반적인 투자과정과 달리 기업 특성에 맞는 투자처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투자유치를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 벤처투자 확대 및 활성화에 기여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모태펀드 출자펀드 찾기는 월 단위로 업데이트되며 한국벤처투자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향후에도 업계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주기적으로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며 오는 3월에는 모바일 서비스도 오픈할 예정이다.
한국벤처투자 주형철 대표이사는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조성 된 모태펀드의 정보를 수요자에게 제공, 투자유치 등 벤처생태계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모태펀드 출자펀드 찾기를 통해 VC와 기업 간의 접점을 확대하여 벤처투자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