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놋’은 ‘거기 아무도 없어요(N.O.T-No One There)?’의 약자
5월 23일~24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새 서울시무용단장 정혜진의 첫 안무작 ‘놋-N.O.T.’ /사진=fnDB
지난 1월 서울시무용단장으로 새로 부임한 한국무용가 정혜진의 첫 안무작 ‘놋-N.O.T.’(이하 ‘놋’)이 5월 23~24일 양일간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정혜진 단장은 빠르고 힘찬 독무와 예스러움을 잃지 않은 신명으로 우리 춤의 격을 지켜온 대표적인 중견 무용가이다.
또 서울예술단의 예술감독 역임 당시 ‘윤동주 달을 쏘다’ ‘잃어버린 얼굴 1895’ ‘푸른 눈 박연’ ‘뿌리 깊은 나무’ 등 6편의 가무극을 제작, 한국무용의 저변을 확대했다.
창작무용극 ‘놋’은 ‘거기 아무도 없어요(N.O.T-No One There)?’의 약자다. 세대, 성, 이념, 정치, 경제, 사회 등 이 시대의 다양한 갈등 속에서 소통하지 못하는 우리의 모습을 한국적 춤사위에 맞춰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했다.
작품은 치매에 걸린 80살의 할머니가 10살 소녀가 되어 한국전쟁 당시 헤어진 아빠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다.
70년의 세월을 건너 뛴 세상은 혼란의 연속이다. 소녀가 바라본 세상은 스마트폰으로 인한 대화 단절, 음악조차도 괴리한 청년층과 기성세대, 미투운동 속 사회의 갈등, 권력을 가진 자들의 갑질 등 갈등으로 가득하다.
최근 뮤지컬 ‘레드북’으로 제3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연출상을 수상한 오경택이 연출로 합류했다.
오 연출은 “‘놋’이 가리키는 ‘거기 아무도 없어요?’라는 질문은 물리적 존재에 대한 물음일 뿐만 아니라, 나의 진심을 알아줄 무언가를 향한 질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창작무용극 ‘놋’의 극작은 영화시나리오 작가 겸 영화연출가 김성란이 맡았다. 드라마와 춤의 연결고리를 보다 세밀하게 이어 짜임새 있는 대본을 만들었다.
아크람칸무용단 출신인 현대무용가 김성훈이 조안무로, 작곡가 김철환이 음악감독으로 참여해 한국적 색채에 현대적 움직임과 음악을 더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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