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트위터는 공론의 장.. 가짜뉴스가 최대 골칫거리".. 잭 도시 공동창업자 방한

트위터 부활 이끈건 사용자 해시태그·리트윗으로 소통
K팝도 트위터 성장에 큰 기여 잘못된 정보 차단 위해 AI·머신러닝 적극 활용할 것

"공론의 장을 여는 것이 트위터의 목적이다. 우리 사회의 동력이 되는 것이 공론이다."

잭 도시(사진) 트위터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22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잭 도시 CEO의 이번 방한은 2014년 이후 5년 만으로 전 세계 모든 트위터 오피스를 방문해 직원들을 만나고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월드 투어 #TweepTour 일환으로 진행됐다. Tweep은 트위터 직원을 의미하는 단어다.

그는 "한국의 스쿨미투 운동은 자랑스럽다. 트위터를 선택해서 경험을 공유하고 공감하고 있다"라며 "용기있는 학생들이 불의에 맞서서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학교를 안전하게 느낄수 있는 변화가 가능해지는 것"이라며 "어떻게 성장하는지, 목소리를 내면서 배우게 되고 다른 사람들도 공감하고 힘을 얻게된다. 대화가 늘어나게 되면 정책 변화로 이어지고 실질적인 변화일어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잭 도시 CEO는 "문재인 대통령과 가짜뉴스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이야기 했다. 이 문제는 당면한 우선순위 1번이다"라며 "머신러닝, 인공지능(AI)로 가짜뉴스를 차단할 계획이다. 테크놀로지를 이용해서 빨리 찾아내고 처리하는 내부 프로세스를 짧게하는 방향으로 집중하고 있다. 조만간 많이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잘못된 정보가 퍼져나가지 않는 것 원하고 있다"라며 "잘못된 오보를 사람들이 자체 정화할 수 있도록 자체 정화 기능도 기대하고 있다. 사람들이 어떤 정보가 있을 때 판단을 내릴 수 있고 사회 전체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K팝도 언급됐다. 잭 도시 CEO는 "트위터는 K팝에 힘입어 성장했다고 생각한다"라며 "K팝스타들도 팬들과 소통하는 채널로 트위터를 활용한다. 리플이 달리는 것을 보며 소통할 수 있다. 스타에 대한 팬덤이 강화되는 선순환 구조다"라고 진단했다. 실제 지난해 K팝 관련 트윗은 53억개에 달한다.

화려하게 재기한 트위터의 부활에 대해서 그는 "트위터의 성공은 창업자들이 아니라 사용자 덕분이다. 해시태그, 리트윗 등으로 인해 성공한 것"이라며 "트위터는 더 많은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했을 뿐"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세금이나 논란에 대해서는 "현재 한국에서는 세금 문제가 법제화가 안됐다. 법제화 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이르다"라며 "여러 규제, 법 체계를 따르고 있다. (관련 법이) 통과 된다면 마찬가지로 스탠다드로 간다"라고 말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