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현장르포] SK E&S, 美 셰일가스 수송 LNG선 ‘뱃고동’

울산 현대重 조선소
민간기업 최초 발주·26일 명명식
비용절감· 장기적 수요 확대 대비
글로벌 LNG 기업으로 면모 갖춰

[현장르포] SK E&S, 美 셰일가스 수송 LNG선 ‘뱃고동’
오는 26일 명명식을 앞두고 있는 SK E&S LNG수송선이 시운전을 하고 있다. SK E&S 제공

【 울산=김은진 기자】 "미국과 한국으로 미국 셰일 LNG 가스를 LNG수송선에 실어 왕복 50일 동안 운항합니다. 지금 LNG수송선 두척이 한창 건조중입니다. 오는 26일 명명식을 거친후 본격적으로 출항할 예정입니다." 울산 현대중공업 조선소에서 LNG수송선 총괄책임을 맡은 이세근 SK해운 수석감독은 현재 건조중인 LNG 선박 1호선 '프리즘 어질리티(Prism Agility)'에 올라 이같이 설명했다.

SK E&S가 민간 기업 최초로 현대중공업에 발주한 LNG수송선이 17일 공개됐다. 프리즘 어질리티는 2호선 '프리즘 브릴리언스(Prism Brilliance)'와 함께 2020년 상반기부터 미국 멕시코 만에 위치한 프리포트 LNG 액화터미널을 통해 미국산 셰일가스를 운송할 예정이다.

이 수석감독은 "지난 2016년 5월 SK해운과의 용선계약을 시작으로 3년 간의 건조 과정을 거쳤다"면서 "두 척의 LNG 선박은 선체에 직접 단열자재를 설치하고 탱크를 만드는 멤브레인(Membrane)형으로, 같은 크기의 다른 선박보다 더 많은 LNG를 운송할 수 있고 선체 특성상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해 운항 성능도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두 척의 LNG 선박은 길이 299m, 폭 48m로 약 7만5000t의 LNG를 싣고 19.5노트(시속 36km)의 속도로 운항할 예정이다. 디젤이나 벙커C유 대신 천연가스를 주 연료로 사용한다. 멤브레인형 LNG선은 최신 화물창 기술을 적용해 LNG 기화율(손실율)을 0.085%/일로 최소화했다. 특히 연료 효율이 우수한 최신 엔진을 탑재하고 스마트쉽 솔루션을 적용, 육상에서도 운항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SK E&S는 이번 LNG수송선 발주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비용절감 및 LNG 수요 확대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현장에서 만난 박형일 SK E&S LNG사업부문장은 "이번 LNG선 건조를 통해 SK E&S는 독자적으로 LNG를 운송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LNG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면서 "경쟁력 있는 미국산 셰일가스를 국내로 도입해 에너지 안보에도 일정 부분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부문장은 SK E&S가 LNG 밸류체인(LNG Value Chain)에 있어 미드스트림(Midstream) 분야를 완성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SK E&S는 오래 전부터 LNG 밸류체인 구축을 추진해왔다. SK E&S의 미국산 셰일가스 도입은 중동과 동남아시아에 편중되었던 천연가스 수입선을 다변화하여 국가 에너지 안보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happyny777@fnnews.com 김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