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학교와 바로 인접해 3040부모 안심되는 단지,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 주목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에도 불구하고 비규제지역인 인천 분양시장의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꾸준한 스테디셀러로 인기를 얻고 있는 키워드가 있어 눈길을 끈다. 바로 자녀의 교육환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학세권이다. 그 중 특히 초등학생 자녀를 둔 30~40대가 부동산 시장 주 수요층으로 떠오르면서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의 인기가 고공행진 중이다.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가 뜬 이유는 최근 통학길 안전사고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녀들의 통학을 함께 할 수 없는 맞벌이 가정 학부모들에게 등·하교 시 안전사고의 위험이 덜한 초등학교 인접 입지가 주택 구매의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학교보건법 시행령 적용으로 학교 주변으로 유해시설이 들어설 수 없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는 장점까지 있다. 법으로 설정된 교육환경보호구역에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시설부터 화학물질 취급시설까지 총 29개 업종의 시설을 설치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초등학생 자녀를 둔 실수요자만이 아닌, 안전에 높은 점수를 매기는 수요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입지로 평가된다.
초품아 아파트는 실제 분양시장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9월 분양한 ‘송도 더샵 프라임뷰’는 예송초, 송일초 2개의 초등학교가 바로 맞닿아 있는 ‘초품아’ 단지로 평균 104.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해당 단지는 막대한 수요가 몰려들어 견본주택 입장에만 2시간이 넘게 소요됐으며, 문의전화 역시 최근 하루에 1,000건 이상이 쏟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월 경기도 부천시 범박동에 분양한 '일루미스테이트'도 청약 당시 부천시 최다 청약자인 1만6,405명이 몰리며 평균 9.96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했다. 이 단지는 단지 내부로 학교 용지가 계획돼 있으며, 도보 약 5분 거리에 범박초가 위치해 있다.
이러한 가운데 분양 성수기인 가을을 맞아 인천 신흥동에서 초품아 아파트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바로 동탄에서 2018년 최고청약률을 기록한 유림E&C가 시공을 맡은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이다.
해당 단지는 전용면적 56~66㎡ 사이의 면적으로 지하 4층 ~ 지상 39층, 아파트 520세대, 아파텔 120실, 총 640세대로 구성된다. 아파트는 전용면적 56㎡, 59㎡, 66㎡, 아파텔은 전용면적 56㎡로 희소가치가 높고 실거주는 물론 투자수요까지 선호도가 큰 소형상품 위주로 공급된다.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은 도보 10분 내 초등학교가 인접해 있는 일반 초품아 단지와는 달리 신선초등학교와 바로 연결되어 있어 안심 통학이 가능한 곳으로 30~40대 젊은 부모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며 신흥중, 신흥여중도 걸어서 통학이 가능하다. 인하대학교 부속병원, 홈플러스 인하점 등 편의시설도 가까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분양 시장의 핵심 수요자이자 내 집 마련에 관심이 많은 30~40대 수요자들이 자녀의 교육환경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만큼 학세권 단지의 인기는 꾸준하게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은 일반 초품아(도보10분 내 초등학교 인접)와는 달리 신선초등학교와 바로 연결되어 있어 안심 통학이 가능한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로 30~40대 젊은 부모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며 신흥중, 신흥여중도 걸어서 통학이 가능하고 인하대학교 부속병원, 홈플러스 인하점 등 편의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사업지 인근에 용현학익지구 1블록에 대규모 개발이 진행 중으로 지난 10월 25일 DCRE와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2조8천억원 규모의 공사 도급계약을 체결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2020년 ~ 2025년까지 인구유입 3만3,500명, 고용유발 6만명, 경제유발 10조원으로 이일대가 주거단지와 상업.업무시설로 조성되어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인천 유림노르웨이숲 에듀오션의 홍보관은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동 286-4 아리스타 1층 133호에 위치해 있고, 견본주택 오픈 전 홍보관에서 매주 토요일, 일요일 사업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동 604-7로 11월중 오픈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