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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시연 지휘자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 음악적 매력 기대하세요"

 12월 5~8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성시연 지휘자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 음악적 매력 기대하세요"
/사진=fnDB

성시연 지휘자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 음악적 매력 기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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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아이는 악몽을 꾸면서 성장한다죠. 국립오페라단의 ‘헨젤과 그레텔’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두 아이가 꾸는 꿈이 그림 형제의 ‘헨젤과 그레텔’의 이야기와 연결되며 극중극 형태로 펼쳐집니다.”(김동일 국립오페라단 협력연출)

무려 126년 전인 1893년 12월 23일, 독일 바이마르 궁정극장에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지휘로 초연된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은 크리스마스 단골 레퍼토리로 손꼽힌다. 국립오페라단이 연출가 크리스티안 파테와 함께 지난해 초연한 ‘헨젤과 그레텔’을 오는 12월 5~8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다시 올린다.

올해는 파테와 협업한 김동일 협력연출이 성시연 지휘자와 손잡고 재연 무대를 이끈다. 지난해와 같이 오빠 헨젤 역은 ‘리투아니아의 보석’으로 알려진 메조소프라노 유스티나 그린기테와 양계화가 맡고,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가 사랑한 소프라노 캐슬린 김과 한은혜가 그레텔을 맡는다.

훔퍼딩크 원작 오페라는 흔히 알려진 ‘헨젤과 그레텔’과 다소 다르다. 가난한 부부의 어린 남매 헨젤과 그레텔은 일은 안하고 놀기만 하다가 엄마에게 야단을 맞고, 저녁으로 먹을 우유 단지가 깨지자 화가 난 엄마가 산딸기를 따오라며 아이들을 숲으로 내몬다는 내용이다.

극심한 빈곤을 경험해본 적 없는 오늘날 관객이 원작의 설정에 공감하기 어렵다고 판단, 극중극 형태로 만들었다. 김동일 협력연출은 “원작에서도 계모가 아닌 친모였다”며 “기존 작품과 다른 점은 아버지에 대한 해석으로, 폭력적이고 무능한 아버지로 그려진다”고 비교했다.

“엄마를 계모로 몰아 모든 일의 책임을 떠넘겼는데, 국립오페라단 버전은 부모 모두의 잘못임을 강조하죠. 또 아이들은 식탐 때문에 곤욕에 빠지죠.”

그는 “꿈과 모험, 환상적인 작품 이면에 사회비판적 시각이 담겨있다”며 “아이들의 성장담이면서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고 부연했다. 마녀 역할은 테너나 메조소프라노·소프라노가 맡는데, 국립오페라단 버전은 테너가 이 역할을 맡아 다소 코믹하게 그려진다.


지난해 국립오페라단의 ‘라 보엠’에 이어 ‘헨젤과 그레텔’을 지휘하는 성시연 지휘자는 “(바그너의 계보를 잇는) 작곡가 훔퍼딩크의 음악적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무대”라며 “좋은 오케스트레이션과 아름다운 선율, 환상적인 음악이 있다”고 말했다.

“아이들의 활달함과 부모의 생활고가 공존하는 권선징악적이면서도 희로애락이 있는 이야기라 템포의 변화로 작품에 저만의 색깔을 불어넣고 있죠. 오케스트라 지휘와 또 다른 즐거움이 있습니다.” 성시연 지휘자가 “성악가들과 주고받은 긍정적 에너지”가 ‘헨젤과 그레텔’에 어떻게 투영될지 자못 궁금해진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