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번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상품은 무엇이었을까.
11번가는 2019년 누적 검색데이터와 판매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의 인기 검색어로 '배달의민족', '갤럭시버즈', '에어팟2'를 꼽았다. 올해 최고 인기상품은 결제거래액 기준으로 '아이폰11', 결제수량 기준으로 '배달의민족 더하기쿠폰'이었다.
특히 십일절 기간 동안 배달의민족과 스페셜 콜라보로 선보인 배민 쿠폰팩의 흥행으로 '배달의민족' 검색이 많았고 삼성 '갤럭시버즈', 애플 '에어팟2' 뿐 만 아니라 중국업체 QCY의 가성비 블루투스 이어폰인 'QCY T3'(16위)까지 나란히 상위에 오르며 올 한해를 휩쓴 무선 이어폰의 흥행을 입증했다.
최신 트렌드에 민감한 온라인 쇼핑족들답게 먹방 콘텐츠로 유튜브,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핫한 간식인 독일 트롤리사의 '지구젤리'(4위), '빼빼로'(18위) 등 인기 간식들이 상위에 올랐다. 연예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입소문이 난 '시서스가루'(17위), 최근 초등학생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인 캐릭터게임 '브롤스타즈'(20위) 등도 많이 검색됐다.
올해 거래액 기준으로 판매 1위 상품은 '아이폰11'였다. 이어 'LG 디오스 양문형 냉장고'(4위), 'LG그램 노트북'(8위), '트롬 듀얼인버터 건조기'(10위)도 상위에 오르면서 그 동안 주로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금액대 높은 가전들을 온라인에서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수량이 판매된 상품(결제수량 기준) 1위는 십일절 흥행 상품이었던 '배달의민족 더하기쿠폰'이었다. '다이어트', '뷰티', '헬스'에 대한 관심으로 '닭가슴살'(2위), '네이처바이 마스크팩'(3위), '곤약젤리'(5위), '헤어용품'(10위) 등이 많은 사랑을 받았고 '아웃백 할인권'(6위), '커피빈 상품권'(9위) 등 다양한 e쿠폰 상품들이 인기를 모았다.
일년 중 고객들이 가장 많이 결제한 날(결제건수 기준)은 단연 11번가의 연중 최대 쇼핑행사인 '11월 11일'(십일절)이었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의 인기 카테고리는 다소 변했는데, 결제건수 상위 10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E쿠폰/상품권'이 지난해보다 한 계단 높아져 1위를 차지했다. 쌀이나 과일 같은 신선식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농산'이 5위로, 건강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건강식품'도 3위까지 올랐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