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 80~90년대 해외사업 수행 경험과 90년대 이후 국내 대형 프로젝트 실적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서 기지개를 켜고 있다.
특히 지난 2014년 이후에는 압출공법(ILM:Incremental Launching Method), 캔틸레버공법(FCM:Free Cantilever Method) 등 앞선 특수 건설기법을 기반으로 해외 교량 공사는 물론, 143km에 달하는 도로포장공사까지 잇달아 수주해 완공하는 등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한 대표적인 해외프로젝트 중 하나인 베트남 흥하교량 건설사업은 베트남 홍강을 가로질러 흥옌성과 하남성을 연결하는 총연장 6.2km(교량 2.1km, 도로 4.1km) 왕복 4차로 교량 공사로 지난해 개통식을 열었다.
베트남 교통부 산하기관인 PMU1(Project Management Unit No.1)에서 발주한 이 프로젝트는 총공사비 약 8500만달러(한화 약 927억원)로 한국 정부는 수출입은행을 통해 총사업비 1억3600만 달러 중 1억1700만 달러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차관으로 지원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흥하교량 개통이 흥옌성과 하남성을 연결해 베트남 북부 경제의 새로운 성장 축을 견인하는 마중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016년 5월 흥하교량 공사에 착공해 예정보다 5개월 앞당겨 공사를 완료했다. 기후와 지형을 고려한 유연한 공정관리를 위해 교각 상부에서 이동식 작업차로 상부 슬래브를 시공해 나가는 FCM(Free Cantilever Method) 공법이 적용됐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특화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선별수주 및 차별화된 경쟁력을 이어가며 안정적인 사업목표를 달성하고 있다.
특히 흥하교량 건설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향후 베트남 건설시장에서 인프라, 주택 및 건축부문의 투자개발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 동남아 지역과 함께 중남미 및 동아프리카 시장까지 영역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