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추석엔 집콕, 예술콕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집에서 보내게 될 이번 추석 연휴. 가족들과 함께 이색적이고 풍성한 한가위를 보낼 가장 좋은 아이디어로 비대면 전시 관람과 공연 관람을 추천한다.

■안방에서 즐기는 궁궐 음악회
추석엔 집콕, 예술콕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 사진=문화재청
한가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전통 문화 체험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추석 연휴기간 네이버TV 한국문화의 집 홈페이지와 문화유산채널 유튜브를 통해 궁궐 특별공연을 개최한다. 먼저 10월 1일과 2일 저녁 7시30분에는 '집콕하며 즐기는 가을밤 달빛공연' 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고궁음악회가 열린다. 이날 상영되는 공연 동영상은 가을밤 경복궁, 창덕궁의 정취를 잘 전달하고 완성도를 높이고자 사전 녹화 형식으로 제작됐다. 1일 공개되는 영상에는 민요 악단 '놈놈', '허송세월'이 함께 대중음악과 민요의 경계를 허문 '이희문의 오방신' 공연이 펼쳐진다. 2일에는 국악기와 전통 음악인의 만남으로 역동적이고 신명나는 무대를 선보이는 '악단광칠,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가 출연해 한국 전통음악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특별 이색 국악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10월 3일과 4일 저녁 7시에는 '덕수궁 풍류' 특별 무대가 실시간 온라인으로 펼쳐진다. 대한제국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석조전 앞에서 펼쳐지는 이번 공연의 제목은 '소리 판타지아-붉은 꽃'으로 동·서양의 목소리를 대표하는 성악가 바리톤 양준모와 정가 하윤주, 소리꾼 정윤형이 출연해 신선한 조화를 보여줄 예정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보고 댓글 남기면 치킨이 집으로
추석엔 집콕, 예술콕
추석엔 집콕, 예술콕 / 사진=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은 추석 연휴 동안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사 전시투어 영상 댓글 참여 행사인 '추석엔 집콕 예술콕! 유튜브 전시 관람'을 오는 10월 4일까지 진행한다. 이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침체되어 있는 올 추석 연휴에 국립현대미술관의 미술 전시를 가족들과 집에서 온라인으로 안전하게 관람하고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만들고자 마련됐다.
참여방법은 국립현대미술관의 유튜브 채널에 접속하고 'MMCA TV' 재생 목록 내 학예사 전시투어 영상을 시청한 후 하단에 감상평을 게시하면 된다. 재치 있고 진솔한 감상평을 선보인 우수 참여자 총 45명에게는 치킨 세트 등 소정의 모바일 선물을 제공한다. 선정자는 10월 12일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발표된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