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미래 모빌리티, 2030 부산엑스포 이동 수단으로 활용해야"

부산연구원, 운영방안 제안
수소 중심 친환경 시스템 구축 필요
자율주행차량·PAV·하이퍼루프 등
육해공 연결에 광역교통수단도 연계

"미래 모빌리티, 2030 부산엑스포 이동 수단으로 활용해야"
미래 모빌리티로 개발 중이거나 주행 시험 중인 개인비행체. 부산연구원 제공
최근 자율주행차량, 개인비행체(PAV) 등 미래 모빌리티가 급속히 진화하고 있어 부산시도 운영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연구원은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혁명적 진화 중인 미래 모빌리티 부산의 운영방안'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SF영화에서 접할 수 있었던 미래 모빌리티가 정보통신기술(ICT)과 인공지능(AI)의 접목을 통해 혁명적으로 발달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량은 2030년께 완전 자율주행차량이 생산될 예정이다.

PAV는 유인운전 성공과 도심항공모빌리티로 확장되고 있다. 또 하이퍼루프(Hyperloop)는 해외의 유인주행시험, 국내의 시험선 계획 등 실용화 시기가 가까워지고 있다.

수년 전부터 제조·디지털·에너지 기술이 접목된 자동차의 전기화, 자율주행, 플랫폼화는 매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박람회인 CES에 단골로 등장하고 있다.

마하5 이상 극초음속 여객기, 시속 1200㎞ 하이퍼루프 등 대형 운송수단에서 도심에서 운용되는 PAV 등 개인용 이동수단까지 전방위를 포괄하는 미래 모빌리티 발전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부산시의 미래 모빌리티 관련계획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보고서를 작성한 이원규 선임연구위원은 △국가계획과 연계한 부산시 미래 모빌리티 도입 연구 필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자율주행차량, PAV, 하이퍼루프, 위그선을 연계한 'Ground, Sea & Air MaaS' 구축 △미래 모빌리티의 2030 부산월드엑스포 이동 교통수단 활용을 부산시의 미래 모빌리티 운영방안으로 제시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부산시는 타 지자체에 앞서 정부의 기술개발계획, 관련 정책 등과 연계한 '부산시 미래 모빌리티 도입 연구'가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정부의 관련 연구개발(R&D) 사업 조기 대응, 새로운 첨단산업군 개발 등에 선제 대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래 모빌리티는 수소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 시스템으로 구축, 운영이 필요하다"며 "동남권 자동차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한 수소 자율주행차량 생산, 수소 개인항공기 생산 및 수소 운영 도심항공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자율주행차량, PAV, 하이퍼루프, 위그선을 연계한 'Ground, Sea & Air MaaS'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광역교통수단과 연계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자율주행차량, PAV, 하이퍼루프 등의 미래 모빌리티는 2030 부산월드엑스포 참가자의 이동 교통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자율주행차량이 부산 외곽에서 엑스포 개최장 진출입 고속도로, 시내 간선도로에서 운행 가능하도록 관련 인프라 구축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개인항공기와 위그선은 가덕신공항, 울산, 창원 등 주변 지자체와 엑스포 개최 장소와 연계한 노선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