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랜선송년회 #홈트… 일상이 된 온택트기술

코로나시대 新풍속도
줌으로 화상 연말인사 나누고
게임이용자들과 랜선축제 즐겨
홈트레이닝 라이브서비스도 인기

#랜선송년회 #홈트… 일상이 된 온택트기술
애플이 선보인 홈트레이닝 서비스 '애플 피트니스 플러스' 애플 뉴스룸 제공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원격근무 과정에서 협업 도구로 활용되는 정보기술(IT) 솔루션들이 랜선 회식, 온라인 송년회, 홈트레이닝(실내운동) 등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코로나19가 앞당긴 비대면 경제·사회·문화 활동이 현대인 일상을 디지털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줌, 연말연시 무료 이용시간 무제한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 비디오커뮤니케이션즈(줌,Zoom)는 오는 12월 31일 자정부터 2021년 1월 2일 오후 8시(한국시간 기준)까지 한국 등 전 세계 이용자를 대상으로 무료이용 시간 '40분 제한'을 일시적으로 푼다.

10인 이상 규모 기업 고객사가 43만3700여개(3·4분기 기준)에 달하는 줌은 고객사 임직원은 물론 누구나 화상으로 가족, 친구, 지인들과 마주보고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목표다. 현재 줌은 하루 이용자가 3억 명 이상에 달한다.

줌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내달 3일까지 연말연시 특별방역기간을 지정한 상황"이라며 "대면 행사 및 모임이 어려운 가운데 늘어나고 있는 랜선 모임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이용 40분 제한을 일시적으로 해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줌의 가상배경 기능을 활용하면 각 모임에 맞는 배경 이미지도 적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네이버 선물, 애플 피트니스 등 각광

또 최근 게임업계에서 선데이토즈 임직원 온라인 송년회가 화제가 된 가운데 스마일게이트는 오는 19일 게임 이용자들과 온택트(온라인 소통) 축제를 연다. 스마일게이트 대표게임 '로스트아크' 출시 2주년을 맞아 이용자 축제 '로아온(LOA ON) 페스티벌'을 줌으로 진행한다.

연말연시 감사 선물 주고받기에도 네이버와 카카오 등 온라인 플랫폼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

네이버는 "11월 기준으로 네이버 선물하기 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8배 이상, 주문건수는 5배 늘었다"며 "서비스 이용량이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쇼핑 라이브 등으로 '크리스마스 선물하기 이벤트' 등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홈트레이닝 관련 서비스도 각광받고 있다. 애플이 자체 온라인 피트니스 강좌 서비스 '애플 피트니스 플러스(+)'를 출시한 데 이어 펠로톤과 라피티 등 국내외 라이브 홈트레이닝 수업도 급부상하고 있다. 헬스나 요가 등 운동 강사와 수강생들이 서로 다른 장소에 있지만 원격으로 실시간 수업이 이뤄지는 게 핵심이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