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3년 반만에 외국 증권사 국내 진출.. 네덜란드계 증권사 예비 인가

3년 반만에 외국 증권사 국내 진출.. 네덜란드계 증권사 예비 인가

[파이낸셜뉴스] 3년 반만에 외국 증권회사의 국내 증시 진출이 이뤄진다. 코스피 3000시대를 맞아 국내 증시에 호재가 될 지 관심이 집중된다.

금융위원회는 13일 정례회의를 열고, (가칭)한국아이엠씨증권의 금융투자업 예비인가를 심의·의결했다.

금융위는 "금융감독원의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한 결과 이 회사가 자본시장법상 인가 요건을 충족해 금융투자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한국아이엠씨 증권은 6개월이내 인적·물적 요건을 갖춰 금융위에 본인가를 신청해야 한다. 본인가 승인을 받으면 6개월내 영업이 가능하다. 올 상반기 중 정식 출범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한국아이엠씨증권은 앞서 주식에 대한 시장 조성 업무 영위를 위해 투자매매업(지분증권) 예비인가를 신청한 바 있다. 자본금은 150억원이다. 자본시장법상 최저 자기자본금인 100억원을 웃돈다.

아이엠씨증권은 네덜란드계 증권사로 전 세계 100개국 이상 거래소에서 고빈도매매와 알고리즘 트레이딩, 시장조성자 업무를 전문으로 한다.

암스테르담 거래소에서 선물·옵션 시장조성자, 미국 증시에서 상장지수펀드 시장조성자와 선물·옵션 기관 영업 등을 영위한다.

국내에 외국계 증권사가 진출한 것은 2017년 6월 중국 초상증권 이후 3년 반이다.

금융당국은 외국 증권사의 국내 진입을 환영했다. 금융위는 "그동안 외국 증권사의 국내 영업활동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외국 증권회사의 국내 진입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며 "금융중심지 조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예비인가 대상 증권회사를 포함해 향후 시장조성자들이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감독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