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지의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와 수요 선호도 높은 ‘중소형 및 대단지’ 면모까지 갖춰
▶ 넉넉한 수납 공간 설계 및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도입, 개발호재 따른 미래가치 상승도 기대
브랜드를 갖춘 중소형 대단지 아파트가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꾸준한 인기를 보이는 중소형 아파트에 브랜드, 대단지라는 장점까지 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파트 시장에서 브랜드는 단지의 가치를 높이는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실제로 부동산 리서치업체 닥터아파트가 발표한 설문 자료에 따르면 동일한 입지일 경우 소비자들이 아파트 구입시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요인으로 브랜드가 37.4%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청약에서는 이러한 양상이 더욱 뚜렷하다. 지난해 8월 분양한 대연 푸르지오 클라센트는 1순위 1,057세대 중 352세대 모집에 5만5,483명이 신청해 평균 경쟁률이 157.6대 1에 달했다. 전용면적 84㎡ 한 타입에는 1순위 경쟁률이 1918.5대 1로 전체 평균 경쟁률을 훌쩍 넘었다. 또 올해 2월 분양된 더샵 지제역 센트럴파크(2블록)의 전용면적 84㎡ 한 타입은 1순위 경쟁률이 275대 1을 기록할 정도였다.
이처럼 브랜드를 갖춘 중소형 대단지 아파트가 인기 많은 이유는 실거주수요 및 투자수요를 모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브랜드 아파트일수록 입주 시, 시세차익이 클 확률이 높다. 대형 건설사의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지 및 세대 내 특화 설계는 물론 커뮤니티 시설과 조경이 아파트 가치를 높여준다는 것이다.
또 대단지 아파트일 경우 규모의 경제로 인해 교통 및 기반시설이 단지 주변으로 조성되는데다, 규모에 따라 적어지는 관리비 등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다. 여기에 중소형 평면은 수요층이 탄탄한 만큼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특화 설계, 수납공간 등을 갖추며 공간 활용성 마저 우수해지고 있다.
올 봄 분양시장에는 유난히 눈여겨볼만한 브랜드를 갖춘 중소형 대단지 아파트가 모습을 드러낸다. 바로 현대엔지니어링이 5월 용인시 처인구 고림진덕지구에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은 용인에서도 특히 더 희소성이 높은 2개 블록 2,703세대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인데다 부동산 리서치업체 닥터아파트가 선정한 2년 연속 아파트 브랜드 1위(2019~2020), 부동산114가 평가한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1위(2020),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실시하는 아파트 브랜드 평가 조사에서 23개월 연속 브랜드평판지수 1위(2019~2021) 등을 수상한 힐스테이트 브랜드의 아파트라는 점에 지역 내 랜드마크 아파트의 기준을 새롭게 정립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 투시도]
단지는 용인시 처인구 고림진덕지구 D1블록과 D2블록에 지하 4층(D2블록 지하3층)~지상 30층, 22개 동, 전용면적 59㎡ㆍ70㎡ㆍ84㎡, 2,703세대로 조성되는 아파트다. 블록별 세대수만 보더라도 △D1블록이 1,345세대 △D2블록은 1,358세대에 이른다.
남향 위주로 배치되는 이 단지는 채광과 통풍이 잘되는 4Bay 판상형 구조(일부 세대 제외)가 도입되며, 드레스룸과 팬트리 등(일부 세대 제외) 넉넉한 수납 공간 설계도 마련된다. 또 각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 작은 도서관, 독서실, 샤워실 등 커뮤니티 시설도 제공된다.
단지는 고림진덕지구에 위치하며, 고림지구와도 연접해 있다. 고림지구 내에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설립 계획 부지와 고등학교가 나란히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 2개 블록 사이에는 소공원이 위치해 있고, 주변에는 봉두산과 경안천, 대대천 등 다양한 녹지 및 수변공간도 마련돼 있다. 여기에 이마트 용인점, 용인중앙시장, 용인서울병원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의 이용까지 가능하다.
에버라인 고진역을 통해 수인분당선 환승역인 기흥역 및 서울ㆍ수도권으로도 오고, 갈 수 있다. 영동고속도로 용인IC를 비롯해 향후 제2경부고속도로 안성~구리 구간(2022년 예정),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이천~오산(동탄) 구간(2022년 예정)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미래가치 상승은 덤이다.
용인시에 따르면, 단지가 위치한 용인시 처인구 내 SK하이닉스 반도체클러스터가 하반기 착공될 예정인데다, 물류단지 조성 사업인 용인 국제물류단지4.0 그리고 용인플랫폼시티 등도 조성 계획에 있는 만큼 지역가치 상승에 따른 높은 미래가치도 예상된다.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은 5월 분양 예정이며,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관심 고객으로 등록 시 분양 일정 등 관련 정보와 추첨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제공하고 있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일원에 마련된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