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

‘맞춤형 건강솔루션’ 봇물… 직판업계, 체중관리 사업 키운다

암웨이 ‘바디키’ 건기식 섭취 코칭
앱 활용해 운동·생활습관 등 분석
허벌라이프 ‘웨딩 프로그램’ 내놔
이너뷰티·체력 체계적 관리 가능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직판업계가 각양각색 건강관리 체험 프로그램을 내놓고 충성도 높은 고객잡기에 나섰다. 코로나19 여파로 건강관리의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면서 직판업계의 건강기능식품 비중은 날로 커지고 있다.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의 지난해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매출 상위 10개 조합사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으로 절반 수준인 47.7%을 기록했다. 주목할 부분은 화장품은 전년 대비 7.5%포인트 줄어든 27.1%에 그친 반면, 건기식은 전년 대비 5%포인트 늘었다는 점이다. 직접판매공제조합에서도 지난해 건기식의 매출 비중은 무려 63%에 달한다.

■최대 히트 아이템은 '체중 관리'

7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줄어든 데다 헬스장, 수영장 등 공용 시설 이용에 다소 제약이 생기면서 직판업체들이 다양한 건강관리 제품과 함께 연계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암웨이의 체중관리 솔루션 '바디키'는 특히 호응도가 높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섭취와 전문적인 운동 코칭을 더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해 준다. '바디키'는 지난 2014년 론칭 이후 지금까지 5만여명이 참여해 암웨이를 대표하는 체중관리 솔루션으로 발전했다.

최근 20~30대에 특화된 '영 바디키'를 통해 풀 파티, 크리스마스 행사 등 이벤트와 연계해 좋은 반응을 얻었고, 올해는 근육 증가를 목표로 하는 '바디키 M' 챌린지를 도입했다. '바디키M'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맞춤형 운동 제안, 체계적인 운동 교육 및 지속 참여 독려 기능을 덧붙였다. 8주간의 미션 수행에 따른 보상도 제공한다.

프로모션 제품 구매시 함께 제공되는 쿠폰번호를 전용 앱에 입력하면 '바디키M 챌린지' 인증이 완료된다. 앱 활용은 크게 개인 데이터 입력 및 유형 분석, 맞춤 목표 제안, 미션을 포함한 운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바디키 앱에서 라이프스타일을 확인하는 설문에 응답하고, 전국 암웨이 브랜드 센터에서 인바디를 측정하면 사용자의 현재 몸 상태와 2200만건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최적의 목표를 제안한다.

운동 프로그램은 기본 플랜(중·상), 초보 플랜, 틈새 운동, 재활·강화 등 총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데 각 유형에 해당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유형별로 운동 방식과 빈도, 강도에 차등을 둬 운동능력에 따라 각자 적합한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다.

포인트 제도와 보상 프로그램도 있다. 단백질 섭취, 운동 프로그램 완료, 근육 증가를 위한 전문가 칼럼 확인 등 각 미션을 달성할 때마다 포인트 키(Key)가 부여된다.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미션 달성률을 확인할 수 있다. 총 8주의 프로그램 기간이 종료되면 암웨이 브랜드센터에서 최종 체성분을 측정하고, 목표를 달성한 경우 성공 보상으로 10만원 상당의 암웨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바우처를 준다.

뉴스킨 코리아의 건강식품 브랜드 파마넥스는 체중 조절 도전 프로그램 'TR90 스마트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오는 8월까지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챌린지 웹사이트와 앱에서 참여 등록 및 인바디 측정 예약이 가능하도록 해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파마넥스는 참가자들의 도전을 돕기 위해 줌을 활용한 온라인 그룹 PT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챌린지는 개인전 또는 단체전으로 참여 가능하며 단체전은 개인전 등록을 마친 3명으로 구성할 수 있다. 개인전과 단체전 모두 90일 간의 체지방률 감량 수치에 따라 파마넥스의 건강기능식품을 상품으로 제공한다.

■예비 신부를 위한 '웨딩 프로그램'

한국허벌라이프는 결혼식을 앞두고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착안, 건강한 체중조절 및 몸매 관리를 원하는 예비부부를 위한 프리미엄 뉴트리션 프로그램인 '웨딩 프로그램'을 전개한다.

지난해 처음 선보인 '웨딩 프로그램'은 체중조절부터 이너뷰티, 체력까지 모두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시간이 부족한 예비부부가 개별 제품을 찾아보는 번거로움 없이 효율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 '웨딩 프로그램' 구매시 전담 코치의 오프라인 관리뿐만 아니라 전화, SNS를 활용한 상담도 받을 수 있어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웨딩 프로그램은 건강한 체중조절과 이너뷰티에 초점을 맞춘 '신부를 위한 웨딩 프로그램'과 피부 건강과 활력 제공에 집중한 '신랑을 위한 웨딩 프로그램' 2종으로 구성됐다. 한 끼에 필요한 영양을 부담 없는 칼로리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포뮬라 1 건강한 식사'와 필수 건강기능식품인 '포뮬라 2 멀티비타민·무기질 컴플렉스',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허벌 알로에 겔 망고'와 '프로바이오틱 혼합유산균'을 비롯해 바쁜 웨딩 준비와 다이어트로 지친 예비부부에게 활력을 주는 '루이스 이그나로 나이트웍스 비타민 C, E, 엽산' 등 5종은 두 세트에 공통적으로 포함됐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