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토마토 속 라이코펜이 두피의 노화를 막을 수 있다
방울토마토에는 탈모 에방에 도움이 되는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다
방울토마토 속 라이코펜, 비오틴이 탈모 에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Giphy
[파이낸셜뉴스] 동글동글한 모양과 새콤달콤한 맛을 가진 방울토마토. 크기가 작아 간편하게 즐길 수 있고, 수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간식으로 먹기 좋은 과일이죠. 또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방울토마토가 탈모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는 영양소까지 갖추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방울토마토가 빨간 이유, 탈모 관리 돕는 '리코펜' 성분 때문!
방울토마토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막는 항산화물질인 ‘이것’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방울토마토가 빨간색을 띄는 이유와도 관련 있는데요. 바로 과실을 빨갛게 만드는 유기 색소 중 하나인 ‘리코펜’입니다. 리코펜은 노화로 인한 탈모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혈관을 정화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두피에 영양이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하죠.
방울토마토로 비오틴 효능까지 경험할 수 있다고?
방울토마토에는 비오틴도 풍부합니다. 비오틴을 꾸준히 섭취하면 두피의 대사를 촉진하고 모발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모발과 두피의 주성분인 케라틴 단백질의 구조를 강화하는 데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결핍 시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하게 변해 피부염이 나타나거나 모발이 푸석푸석해지고, 탈모가 가속화될 수 있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하는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방울토마토 100g에는 3.5㎍의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비오틴 1일 영양섭취기준치대비 약 12%에 달하는 양입니다.
방울토마토 효능, 싱싱하고 맛있게 경험하려면?
방울토마토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가열하면 달콤한 맛이 강해지고 리코펜 수치가 높아져 맛과 영양을 더욱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방울토마토를 고를 때에는 과실의 모양이 둥글며 색상이 일정하면서 풋내가 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를 통해 세균에 감염될 확률이 높으므로 꼭지를 꼼꼼히 닦아 보관하면 오랫동안 싱싱한 토마토를 즐길 수 있습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