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

탈모와 체지방 잡는 두 영양소, 칼륨∙칼슘

칼륨은 체내 수분량 조절해 고혈압과 노화 방지해
칼슘은 뼈와 모발을 탄탄하게 만드는 데 도움돼

탈모와 체지방 잡는 두 영양소, 칼륨∙칼슘
Giphy

[파이낸셜뉴스]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무기질 칼륨과 칼슘. 두 영앙소는 주기율표에서 나란히 19번, 20번 자리를 차지하고 있죠. 게다가 이름도 비슷해 종종 그 기능에 대해 혼동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모아시스와 함께 칼륨과 칼슘이 체내에서 담당하는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칼륨 효능? 체내 기관에 영양 전달하는 일등공신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신체의 수분량 및 산성도를 균형있게 조절합니다. 혈액 순환을 도와 영양분이 각 기관과 피부까지 무사히 이동할 수 있도록 하죠.

체내 칼륨이 부족할 경우, 불필요하게 축적된 나트륨이 원활히 배출되지 않습니다. 나트륨이 과다하면 세포의 수분이 혈액으로 이동하는 삼투 현상이 일어납니다. 혈액이 불어나 혈관 벽을 자극하고 혈관을 수축하게 만들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 좁아져 혈액 순환이 어려워지면 기관의 기능이 저하하고 두피를 포함한 피부의 노화가 촉진될 수도 있죠.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바나나, 케일, 땅콩 등이 있는데요.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 칼륨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슘 효능? 튼튼한 뼈와 탄탄한 모발 만들기

칼슘은 뼈와 치아, 모발의 구성 성분이자 세포의 생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이죠. 또한 체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고 체지방을 응고시킨 뒤 배출을 촉진해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습니다.

칼슘이 결핍되면 뇌에서는 부족한 칼슘을 보충하기 위해 식욕을 늘리는데요. 이는 과식 및 폭식으로 이어져 비만을 부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은 칼슘이 부족하다고 느낄 경우 뼈에 있는 칼슘을 사용합니다. 이는 골다공증을 유발하고 피부와 모발까지 거칠게 만들죠. 탈모가 나타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칼슘을 섭취할 땐 영양제보다 음식을 통해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가공 과정에서 칼슘이 손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유, 치즈, 멸치 등의 고칼슘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골밀도와 모발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