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KBS 사장, 고발사주 녹취록 '윤석열 등장 확인' 질문에 "직·간접 취재"

KBS 사장, 고발사주 녹취록 '윤석열 등장 확인' 질문에 "직·간접 취재"
이원욱 국회 과방위원장이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KBS(한국방송공사)-EBS(한국교육방송공사)에 대한 국정감사를 주재하고 있다. 2021.10.1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한국방송공사(KBS)가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제보자 조성은씨와 김웅 국회의원 간 녹취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확인이 부족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조성은씨와 김웅 의원 사이의 녹취록에 대한 KBS의 취재·보도 관련 질의를 했다.

허 의원은 "작년에 검언유착 관련 보도에서 KBS가 한동훈 검사장이 언론인과 합작 총선 개입하려는 취지로 보도 했다가 오보 판정을 받아 사과하는 일이 있었다"며 "그런데 일 년 전과 같은 일이 또 KBS에서 나오고 있다. 김웅과 조성은 사이 녹취록을 다룬 보도"라고 말했다.

그는 "(6일) 같은 녹취록을 두고 '어느 언론사는 검찰이 시킨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다른 언론사는 '윤석열이 시켜서 온 게 되니까'라고 다르게 보도했다"며 "그런데 다음날 7일 저녁 CBS 노컷뉴스는 취재를 통해 녹취록에 윤석열은 (언급이) 없다고 했다. KBS 9시 뉴스에서는 윤석열 이름을 박아서 보도했다"고 말했다.

허 의원은 녹취록을 직접 확인했는지 취재 경위를 물었고, 양승동 KBS 사장은 "직·간접적으로 취재했다고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허 의원은 "직접 들었나 질문한 것이다. KBS 보도에는 '윤석렬이 시키게 된다라는 말이 전해졌다'라고 한다.
'전해졌다'고 하는 것은 직접 듣지 않았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양승동 사장은 "취재원들로부터 직·간접적으로 듣고 취재하고 보도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단정적 표현을 어느 정도까지 사용할지는 고민했던 걸로 생각된다"고 재차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