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월드비전 '꿈멘토' 김소봉 셰프 "꿈 앞에선 누구나 평등해야죠" [핫피플]

월드비전 '꿈멘토' 김소봉 셰프 "꿈 앞에선 누구나 평등해야죠" [핫피플]
월드비전 '꿈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김소봉 셰프 / 월드비전 제공
"제게는 '평등'이라는 가치가 소중합니다. 모두가 음식 앞에서는 평등해야 하고 꿈 앞에서도 평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모든 사람을 위한 음식을 만들고, 모든 이들이 찾을 수 있는 식당을 만들려 합니다. 또 요리를 향한 모든 이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그게 저의 철학입니다."

10살이 채 되지 않았던 어린 시절부터 그는 요리를 시작했다. 궁중요리를 하셨던 할머니와 틈날 때마다 김치볶음밥과 라면땅을 만들어주셨던 아버지 덕분에 어릴 때부터 남다른 미각을 갖고 있었다. 그가 초등학교 2학년이었던 때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시면서 어머니가 생업 전선에 뛰어들자, 그는 형과 둘이 남은 집에서 라면볶음부터 간장버터비빔밥까지 소소하지만 다양한 요리를 하기 시작했다.

진로를 결정해야 했던 고등학교 3학년 때 그래도 다른 친구들보다 요리 하나는 많이 해봤고 자신 있다는 생각에 이 길로 들어섰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프랑스 요리를 공부하던 중 요리에 대한 열정이 더욱 커진 그는 군복무를 마친 뒤 일본 핫토리 요리학교로 유학을 갔고 이후 이탈리아, 일본 레스토랑에서 경력을 쌓고 돌아와 한국에서 인정받는 셰프의 반열에 오르게 됐다.

25일 김소봉 셰프(37)는 "어린시절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가세가 기울면서 일찍 철이 들었던 것 같다"며 "아버지 장례식에서 사람들이 슬퍼하는 모습을 보며 나는 다른 사람들을 웃게 해주는 사람이 돼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살았고 또 성인이 되면 경제적인 독립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고등학교 3학년 때 진로를 고민하면서 공부는 못해도 남들보다 잘 할 수 있는 것이 요리일 것 같다는 생각에 요리사의 길로 들어섰고 누구보다 치열하고 열심히 살아 어릴 때 생각해왔던 것들을 하나하나 이뤄가고 있다"고 했다.

월드비전 '꿈멘토' 김소봉 셰프 "꿈 앞에선 누구나 평등해야죠" [핫피플]
월드비전과 '2016 사랑의 도시락 봉사활동'에 참여한 김소봉 셰프
월드비전 '꿈멘토' 김소봉 셰프 "꿈 앞에선 누구나 평등해야죠" [핫피플]
김소봉 셰프가 '2019 꿈꾸는아이들 꿈 멘토 위촉식 및 멘토데이'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 월드비전 제공
바닥부터 차근차근 실력을 닦아가며 스타 셰프 반열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은 생각보다 험난했다. 누군가가 떠먹여주는 것을 받아먹듯 요리를 배운 것이 아니라 곁에서 선배들을 지켜보고 밤잠을 줄여가며 요리 연습을 했다. 힘든 시절을 견뎌내며 그 안에 생긴 나름의 철학은 "음식 앞에 누구나 평등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김소봉 셰프는 "이 길에 들어서면서 늘 요리란 무엇인가를 생각했다. 비싸서 사먹지 못하는 '그림의 떡' 같은 음식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맛있고 질좋은 음식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며 "자극적이고 트렌디하지 않아도 꾸준히 자리를 지켜가며 진심을 다해 식당을 이끌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동시에 한 가지 마음 속에 생긴 철학은 "꿈 앞에 누구나 평등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김 셰프는 "요리를 배우면서 때로는 낮은 처우에 월급을 떼이면서 부당한 대우를 받았던 적도 있었는데 이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싫었다"며 "내가 당했던 부조리한 경험을 답습해 대물림하고 싶지도 않고 또 요리사를 꿈꾸는 이들, 후배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고 황무지 같은 요식업계에 세련된 문화를 만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낮은 임금을 버티지 못해 셰프의 꿈을 접는 등 경제적인 이유로 꿈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없게 하고 싶었다. 동시에 허황된 환상보다는 현실적인 부분에서 꿈에 대한 답을 찾도록 돕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월드비전 '꿈멘토' 김소봉 셰프 "꿈 앞에선 누구나 평등해야죠" [핫피플]
제주도 서귀포에 있는 '소봉식당' / 월드비전 제공
꿈을 향해 달려온 20년, 지금은 서울 신사동에 '하이볼가든'이라는 작은 바와 제주도 서귀포에 '소봉식당'을 운영하며 일주일에 나흘은 제주, 이틀은 서울에서 지내고 '하이볼가든' 옆에 소품샵 '소봄', '소봉식당' 옆에 카페 '봉챠', 경기 수원 광교에 경양식당 '빅보이코미네', 디자인 회사 '소봉씨디자인'을 운영하는 등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가끔씩 방송 프로그램에도 얼굴을 비춘지 10여년째다. 최근에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의 오리지널 예능 프로그램 '문명'에 출연해 무인도에서 열악한 식재료로 요리를 만들어내는 모습까지 보여줬다. 또 26일에는 CBS의 강연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세바시)'의 연사로도 출연한다.

이렇게 바쁜 와중에도 그가 6년째 빼놓지 않고 하는 일이 있다. 바로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 월드비전의 '꿈 멘토'로 활동하는 일이다. 월드비전이 지난 2011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꿈꾸는 아이들'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멘토데이' 활동에서 그는 한국의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 중 요리사를 꿈꾸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고 요리 수업 등 재능 기부에 꾸준히 나서고 있다.

김 셰프는 "2015년 월드비전과 함께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결식아동을 위해 도시락 100개를 만들고 찾아가는 행사에 참여하게 된 이후로 계속 인연을 맺게 됐다"며 "선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돼 시간을 쪼개어 가며 월드비전의 다양한 나눔 활동에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월드비전과의 활동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내가 가진 재능을 나누는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그 선한 영향력이 나에게도 향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면서 "나눔을 실천하면서 만난 학생들과의 교류도 내게 활력을 줬다"고 말했다.
그는 "가끔씩 요리사의 꿈을 꾸는 아이들로부터 SNS 다이렉트 메시지도 받고 있는데 가능하면 모두 답을 하려고 노력한다. 요리사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좋은 어른으로서 본보기를 보일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에 제 삶의 자세 또한 더욱 가다듬게 된다"고 했다.

김 셰프는 "힘든 세상 속 꿈을 이뤄나가는 과정이 쉽지 않겠지만 저도 이렇게 해왔기에 모두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삶으로 보여주고 싶다"며 "앞으로도 제가 있는 자리에서 제 인생과 제게 주어진 일들을 단단히 세워나가면서 동시에 행복을 나누는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