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설연휴 읽을만한 책②] 성공하는 결혼생활의 7가지 습관

[설연휴 읽을만한 책②] 성공하는 결혼생활의 7가지 습관
성공하는 결혼생활의 7가지 습관

성공하는 결혼생활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더숲

전 세계적으로 비혼문화가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1인 가구와 이혼율뿐 아니라 평생 혼자 사는 생애미혼율이 증가하는가 하면 비혼출산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른바 '솔로시대·비혼사회'의 시작인 것이다.

세상이 불안하고 혼돈스러울 때 인간은 ‘우리’라는 강력하고 헌신적인 관계를 필요로 한다. 힘겹고 외로운 시대를 함께 건너갈 나만의 강력한 관계가 필요한 것이다. 이 책은 코비 부부 자신들의 ‘강력하고 헌신적인’ 50년의 결혼생활에서 얻은 지혜와 통찰을 담았다.

프랭클린 코비 재단이 25년간 수천 명에게 가르치고 적용해온 결혼생활의 구체적인 원칙과 실천에 대해 정리했다.

이 책은 스티븐 코비의 대표적인 성공학 교과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원칙들을 결혼생활에 적용했다. 저자는 전 세계를 다니면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 결혼 여부를 떠나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 있는, 두 성인 동반자 간의 역동적인 관계에 대한 것이었다.

이같은 질문은 매우 구체적이고 열정적이었다. 그만큼 결혼생활, 동반자와의 관계는 무엇보다 가장 현실적이고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코비 부부는 이 효과적인 원칙을 소개하기 위해 자신들의 결혼생활에서 일어난 크고 작은 일화들을 공개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보편적이고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사안에 대한 유용한 해결책을 제안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원칙과 다양한 이야기는 결혼과 가정생활, 수많은 인간관계에서 길을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흔들림 없는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들려준다.


저자는 서문에서 “삶을 마칠 때 더 많은 시험에 합격하지 못한 것, 더 많은 소송에서 승리하지 못한 것, 더 많은 계약을 성사시키지 못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남편·아내·친구·부모님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한 것을 후회하게 된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우리의 성공은 백악관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닌 우리 집에서 일어나는 일에 달려 있다”고 조언한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