덮밥은 한 그릇에 다양한 영양을 담을 수 있어 요리에 서툴고 시간이 부족한 자취생에게 제격
가격이 저렴하고 유통 기한도 넉넉한 양배추, 스팸, 참치캔으로 한 끼 뚝딱 해결한 덮밥을 만들어보자
[파이낸셜뉴스] 매일 퇴근길에 '간단한 저녁 메뉴'를 검색하거나 배달 앱에서 1인 메뉴를 찾고 있는 자취생을 위해 준비했어요. 청소부터 빨래까지 신경 쓸 것 많은 자취 생활, 식사까지 챙기려면 여간 버거운 게 아니니까요. 한 그릇에 다양한 영양을 담을 수 있고 비주얼도 근사해 '혼밥'이지만 외롭지 않은 저녁 식사 시간을 만들어 줄 덮밥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양배추 효능으로 위를 건강하게, 양배추덮밥
많은 현대인이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어 있죠. 양배추에는 소화성 궤양을 막는 지용성 성분인 비타민 U가 풍부해 위 점막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평소 인스턴트 음식과 매콤하고 기름진 음식을 즐겼다면 가끔 양배추를 섭취해주는 것도 좋겠죠. 특히 양배추는 한 통에 3000원도 하지 않을 만큼 저렴한 가격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쉽게 변질하지 않아 냉장 보관하면 오래 두고 활용할 수 있답니다.
양배추의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인 양배추덮밥. 양배추에는 위 점막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U가 풍부하다. 사진 제공 우리의식탁
■재료: 양배추 잎 2장, 당근 ¼개(생략 가능), 베이컨 3장, 대파 ½대, 밥 1공기, 달걀 1개, 식용유 약간, 깨 약간, 참기름 약간, 후춧가루 약간
■양념 재료: 굴소스 1큰술, 물 2큰술, 간장 1/2큰술, 설탕 1작은술
■조리 방법
① 양배추 잎은 채를 썰어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빼주세요. 당근도 양배추와 비슷한 넓이로 채 썰어줍니다.
② 베이컨은 1cm 넓이로 자르고, 대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송송 썰어주세요. 베이컨을 햄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③ 준비한 양념 재료를 한데 섞어줍니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를 볶아 향을 낸 후 베이컨, 당근, 양배추를 차례로 볶아주세요. 재료의 숨이 죽으면 섞어 둔 양념과 후춧가루를 넣어 다시 한번 볶아줍니다.
⑤ 그릇에 밥을 담고 양배추 볶음을 얹어주세요. 가운데 날달걀을 올리고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 완성합니다.
설날에 받은 스팸 선물 세트 이렇게 활용하세요! 스팸마요덮밥
달콤한 맛에 부드러운 식감을 선호하는 '어린이 입맛'을 가졌다면 반드시 좋아할 거예요. 스팸과 달걀, 마요네즈를 활용한 스팸마요덮밥을 소개합니다.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 요리에 서툰 '요린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요.
스팸, 달걀, 마요네즈를 활용해 '단짠'의 정석 스팸마요덮밥을 만들어보자. 마요네즈를 듬뿍 뿌리면 고소한 풍미가 더해진다. 사진 제공 우리의식탁
■재료: 스팸 ½개, 양파 ⅓개, 달걀 2개, 밥 1공기, 식용유 약간, 마요네즈 1큰술, 송송 썬 쪽파 1큰술, 통깨 약간
■소스 재료: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 2큰술, 맛술 1큰술
■조리 방법
① 스팸을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 썰고 양파는 채 썰어주세요. 스팸에 뜨거운 물을 끼얹어주면 첨가물을 제거해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② 달걀을 풀어 달걀물을 만들어주세요. 한쪽에는 소스 재료를 섞어주세요.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달걀물로 스크램블을 만들어줍니다. 스크램블이 완성되면 접시에 덜어두세요.
④ 달군 팬에서 스팸을 노릇하게 볶아주세요. 볶은 스팸 역시 덜어둡니다.
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숨이 죽으면 준비한 소스와 가볍게 섞은 후 불을 꺼주세요.
⑥ 그릇에 밥을 담고 볶은 양파와 스팸, 스크램블을 보기 좋게 둘러 담습니다.
⑦ 마요네즈, 쪽파와 통깨를 뿌리면 완성! 기호에 따라 쪽파 대신 청양고추나 김, 파슬리를 잘게 다져서 뿌려도 좋습니다.
참치캔의 재탄생, 고추장참치덮밥
참치캔은 자취생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음식이죠. 보관하기도 쉽고 유통기한도 긴 데다, 별도로 조리하지 않아도 바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력덩어리 참치캔, 색다르게 즐길 방법은 없을까요? 참치캔과 달걀, '냉털'해 찾은 채소들로 고추장참치덮밥을 만들어보세요. 매콤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매력적인 고추장참치덮밥은 느끼한 음식을 즐긴 후 다음 식사로도 딱이랍니다.
고추장과 김치를 넣어 개운하면서도 깔끔한 맛의 고추장참치덮밥. 참치는 기름을 제거한 후 사용해야 느끼한 맛과 잡내를 잡을 수 있다. 사진 제공 우리의식탁
■재료: 참치캔 1개(100g), 잘게 썬 김치 ½컵, 대파 ½대, 달걀 1개, 밥 1공기, 식용유 약간, 참기름 약간, 통깨 약간, 송송 썬 쪽파 ½ 큰술
■양념 재료: 고추장 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설탕 1작은술, 물엿½큰 술, 후춧가루 약간
■조리 방법
① 대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송송 썰고, 양념 재료를 한데 섞어 준비해주세요.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대파를 볶다가 김치와 참치, 양념장을 넣어 볶아주세요. 참치는 기름을 제거하고 사용합니다.
③ 재료의 물기가 졸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뿌린 후 덜어둡니다.
④ 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두른 후 달걀 프라이를 만들어주세요.
⑤ 그릇에 밥을 담은 후 참치 볶음과 달걀 프라이를 올리고 통깨, 쪽파를 뿌려 완성해주세요. 김 가루를 올리면 고소한 맛이 더해집니다.
tip. 재료를 넉넉하게 준비해 참치 볶음을 많이 만들어두면 시간이 부족하거나 요리를 하기에 귀찮은 날에 활용할 수 있어요. 하얀 밥 위에 참치 볶음을 올리고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주면 갓 만든 덮밥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파이낸셜뉴스와 우리의식탁의 협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kind@fnnews.com 김현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