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3개년 청주 11개 분양단지 분석 결과, 브랜드·직주근접·상품성 우수해야 강세
- 한화건설 ‘한화 포레나 청주매봉’, 3박자 다 갖춘 단지로 기대
충북 청주시에 3개년 동안 분양한 11개 단지의 특성과 청약 결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대형사 브랜드 아파트, 직주근접, 상품성이 뛰어날수록 청약 결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 분양시장 성공 '황금열쇠' 키워드, 출처: 부동산인포
실제로 2019년과 2020년 연이어 같은 입지에 분양된 ‘청주 가경 아이파크 4·5단지’는 SK하이닉스, LG전자, LG화학, LS산전 등이 입주해 있는 청주일반산업단지가 직선거리 기준 약 3.5km로 출퇴근이 용이하다. 우수한 상품성 역시 청약 결과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전 가구 4~5Bay(베이), 알파룸, 주방특화 등 혁신 평면설계를 적용하고, 단지 외관도 주변 자연환경과 어우러지는 입면 디자인을 도입해 선보였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두 단지 모두 분양 흥행을 이뤄냈다. 1순위 청약에서 각각 89.50대 1, 41.75대 1을 기록했으며, 계약 역시 전 가구 단기간 완판(완전판매)됐다.
지난 해도 첫 분양단지인 ‘호반써밋 브룩사이드’는 18.95대 1의 청약 1순위 경쟁률을 기록했고, 이어 ‘오창 반도유보라 퍼스티지’, ‘더샵 청주센트럴’도 각각 33.18대 1, 27.28대 1의 우수한 경쟁률을 나타냈다. 분양에 성공한 세 단지 역시 청주의 대규모 산업단지들로 이동이 용이하며, 브랜드 단지란 점이 특징이었다.
상품성도 우수하다. 호반써밋 브룩사이드는 전 가구 4Bay 설계를 적용하고, 드레스룸, 펜트리 등 여유로운 수납공간도 마련했다. 오창 반도유보라 퍼스티지는 전용 84㎡ 일부타입에 5Bay 설계를 적용하고, 더샵 청주센트럴은 그레이, 아이보리, 화이트 등의 컬러를 활용한 벽지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내부 인테리어를 연출했다.
브랜드·직주근접·상품성의 장점을 갖춘 아파트가 완판행진을 이어가면서, 올해 초 청주에 분양을 앞둔 단지로 실수요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한화건설이 사이버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돌입한 ‘한화 포레나 청주매봉’이 3박자를 다 갖춘 아파트로 기대감이 높다.
포레나 청주매봉은 한화건설이 청주에 선보이는 첫 ‘포레나’ 브랜드 아파트다. 2019년 브랜드 론칭 이후 18개 단지 연속 완판으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포레나는 2년 만에 최정상급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한화 포레나 청주매봉은 청주에 처음 선보이는 ‘포레나’ 브랜드인 만큼 포레나만의 특화된 설계와 시스템이 적용된다. 전 가구 남향 위주 단지 배치와 4Bay(전용 104㎡ 타입은 5Bay) 혁신평면이 적용되며, 안방 드레스룸, 현관창고, 펜트리 등이 제공돼 쾌적하고 넉넉한 수납공간도 마련했다. 또한 ‘2020 굿디자인 어워드’에 선정된 ‘포레나 엣지룩(월패드, 스위치, 배선 기구류 통합디자인)’을 비롯해 영유아 손끼임 방지를 위한 ‘포레나 안전도어’도 제공된다.
외관에는 포레나만의 독창적인 가치와 프리미엄을 드러내는 ‘포레나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적용하며, 기존 시공되던 철제난간이 아닌 유리난간 시공으로 포레나 청주매봉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개방감도 선사한다.
기존 청주 내 분양단지와 차별화되는 기본 옵션 등도 돋보인다. 먼저 방문자 확인은 물론 조명, 난방, 환기 등 세대 내 기기제어와 놀이터CCTV 확인, 침입감지, 주차관제 정보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거실 월패드가 무상 제공된다. 또한 전기쿡탑(3구 하이라이트), 침니형 후드, 음식물 탈수기, 디지털 도어락, 홈네트워크 월패드, 거실 고급 아트월 및 조명기구, 부부욕실 호텔식 카운터 상판, 현관 및 복도, 주방 팬트리 수납장 등도 기본 옵션으로 제공된다.
전용 84㎡A·B 타입은 4Bay 판상형 평면으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고, 확장시 ‘ㄷ자형 주방'이 적용된다. 전용 74㎡A·B 타입은 ㄱ자형 주방 작업대가 적용되며, 전타입 엔지니어드 스톤 주방 상판이 기본 제공된다. 전용 104㎡ 타입은 5Bay 판상형 평면으로 방 4개 구조로 안방에 드레스룸 2개소와 알파룸, 발코니 등 여유로운 수납공간을 갖춘다.
더불어 프리미엄 주방가구(옵션)를 선택할 경우 주방 상판, 주방 뒷벽이 고급 세라믹으로 교체 시공되며, 특히 고급후드 및 사각 싱크볼을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고급스런 주방을 만나볼 수 있다.
한화 포레나 청주매봉 카페브리즈(중앙광장) 이미지, 자료: 한화건설
한화 포레나 청주매봉은 리조트 같은 다양한 테마조경시설도 선보인다. 대단지에 걸맞는 화려한 수경시설과 계단식 폭포인 케스케이드가 조성된다. 수경관과 어우러져 웅장함이 돋보이는 ‘카페브리즈(중앙광장)’와 창의적인 놀이공간 ‘메리 키즈 그라운드(테마놀이터)’, ‘바이탈 코트(주민운동공간)’, ‘펫 프렌즈 파크(애견놀이터)’, ‘가드닝 파크(텃밭정원)’ 등을 만들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공동시설에는 스터디룸, 피트니스센터, GX룸, 사우나, 실내골프연습장, 어린이집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한편 SK하이닉스, LG전자 등이 입주해 있는 청주일반산업단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개발이 예정된 오창테크노폴리스 등 다양한 산업단지로 출퇴근이 용이해 직주근접 수혜도 예상된다.
분양 관계자는 “한화 포레나 청주매봉은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과 포레나만의 특화상품을 무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며, 추가적으로 실생활에서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가구 및 가전제품 일부를 유상옵션으로 구성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라며 “이런 포레나만의 상품성과 뛰어난 주거만족도를 바탕으로 2019년 포레나 브랜드 론칭 이후 전국에서 18개 연속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지역 고객들의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