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부캐' 찾는 직장인들, 플랫폼 기반 N잡 진입 늘며 관련서 성장세

관련종목▶

'부캐' 찾는 직장인들, 플랫폼 기반 N잡 진입 늘며 관련서 성장세
온라인 플랫폼 기반 N잡 관련 도서들

[파이낸셜뉴스] 잡코리아의 최근 조사 결과 직장인 38.5%는 본업 외 부업을 가진 N잡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월급만으로는 만족스런 삶의 질을 유지하기 어려워진 경제 상황과 코로나19 이후 형성된 직무에 대한 불안이 직장인들의 N잡 진입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성공한 N잡러들의 수완을 좇아 관련 도서를 찾는 이들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재테크는 물론 예술이나 교육 분야까지 전공과 특기를 살린 N잡의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그중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직장인들에게 특히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스마트스토어나 SNS 등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N잡이다. 예스24의 분석 결과 다양한 N잡 분야를 주제로 한 도서들 중 온라인 플랫폼 관련 도서 비율은 36.26%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향으로 '경제 경영' 및 'IT 모바일' 분야 내 '인터넷 마케팅' 및 '인터넷 비즈니스'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전체 신간 종수는 2020년 60종에서 2021년 83종으로 증가했고 3년 연속 판매 성장세를 나타냈다.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불안과 직무의 비대면 · 온라인화가 관련 분야 학구열과 N잡에 대한 직장인들의 관심을 부추겼음을 짐작게 한다.

관련 베스트셀러에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및 블로그 관련 도서가 3위권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외 SNS · 라이브커머스 · 해외 구매 대행 관련 부업 및 투잡 가이드들도 눈에 띈다.

모두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게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고 최소 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으며 퇴근 후에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플랫폼들이다.

'부캐' 찾는 직장인들, 플랫폼 기반 N잡 진입 늘며 관련서 성장세
사이드 프로젝트 지침서들

한편 경제적 목적이 전부였던 과거 부업 개념에서 나아가 최근에는 N잡을 통해 또 다른 만족과 성취를 찾고자 하는 경향도 엿보인다.

당장 퇴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커리어를 확장하거나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고자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는 이들이다. 사이드 프로젝터들의 경험과 고민이 담긴 에세이나 자기계발 분야 도서도 꾸준히 출간되는 추세다.


‘애매한 재능이 무기가 되는 순간’은 평범한 재능을 콘텐츠로 변화시키기 위한 핵심과 함께 원하는 일을 찾고 개발해 나가는 방법을 설명한다.

코미디언이자 웹툰 작가이며 유튜버인 프로 부캐 메이커 안가연의 ‘이번 생은 망한 줄 알았지?’는 스스로 재미있고 잘할 수 있는 사이드 프로젝트 시작법과 부캐 육성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인디펜던트 워커’는 회사에서 또는 회사 밖에서 독립적으로 일하며 원하는 일을 만들어 가는 9명의 인디펜던트 워커들에 대한 이야기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