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SK온 IPO, 2025년 이후 예상"

김준 SK이노 부회장 주총서 언급
"4분기에는 흑자 전환 기대"

"SK온 IPO, 2025년 이후 예상"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사진)은 SK온 기업공개(IPO) 시기에 대해 "2025년 이후로 예상하고 있다"며 "올해 4·4분기 흑자전환 실적전망이 아직 유효하다"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3월 31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최근 자동차용 반도체 이슈, 원소재 가격 상승 영향 등 여러 가지 환경적 문제와 설비 생산능력(CAPA) 확장, 연구개발(R&D)역량 개발 등 단기적으로 SK온 영업이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요소들이 있지만 (2022년 4·4분기) 흑자전환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SK온 IPO 시기에 대해 김 부회장은 "가까운 시일 내로 계획하고 있지 않다"며 "배터리 사업이 시장에서 제대로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시점에 IPO를 하는 것이 (맞고), 설비의 안정적 운영과 수익성 개선 등을 고려해 IPO를 한다면 2025년 이후 시점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 관련 전략에 대해선 "ESS는 해 나가야 하는 사업영역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기존 설비를 가지고 ESS 사업에 대응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사업을 제대로 키우기 위해서는 ESS전용 라인을 설치해야한다"고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른 상황에 대해 "원소재는 판가에 전가할 수 있는것과 비연동된 것으로 두 가지가 있다"며 "니켈, 코발트, 망간은 배터리 판가에 연동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리스크 헷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동박, 전해액, 알루미늄박은 비연동인데, 이런 소재들도 인플레이션 등으로 많이 오른 상황이다"며 "이에 원가에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과 이야기해서 비연동 소재들에대해 연동하는 부분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권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