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개통을 앞둔 신안산선, 월곶판교선과 인접한 경기 서남부권 분양 단지들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1일 분양 업계에 따르면 이달 시흥도시공사가 시행하고, DL건설 컨소시엄이 시공하는 'e편한세상 시흥장현 퍼스트베뉴'가 경기 시흥장현 공공주택지구 B-10블록에 분양한다.
신안산선(예정) 환승역으로 개통되는 서해선 시흥능곡역 역세권이다. 시흥능곡역과 한 정거장 거리인 시흥시청역에는 지난해 4월 착공에 들어간 월곶판교선(월판선)이 사업을 추진 중이다. 두 노선이 개통하면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은 향상될 전망이다.
단지는 한여울초등학교와 연접해 있어 안전한 통학 환경을 갖췄고, 대형 복합 쇼핑몰(시흥플랑드르), 역세권 상권, 시청 등의 생활 편의시설도 가깝다. 인근에 군자봉, 능골공원, 실개울공원 등의 녹지가 있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대우건설·포스코건설은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1동 진흥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을 통해 '안양역 푸르지오 더샵'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철 1호선 안양역과 월판선(예정)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초역세권 단지다. 지하철 1·4호선 환승역인 금정역까지 2정거장만에 이동할 수 있어 추후 개통 예정인 GTX의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
주변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개통도 계획돼 완공 시 과천선, 월곶판교선, 신분당선, SRT 동탄역 등과의 환승을 통해 경기 남부 지역은 물론, 서울 전역으로 이동이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 의왕시 포일동에 '힐스테이트 인덕원'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인근에 위치한 인덕원 역에 월판선(예정) 개통이 예정돼있다.
신안산선은 안산·시흥을 거쳐 서울 여의도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경기 서남부권에서는 기존 서울로의 직결 노선 중 지하철 4호선이 유일했던 점에서 신안산선 개통의 실용성은 높게 평가된다. 시흥 월곶에서 경기 성남시의 판교역을 잇는 월곶판교선도 예정돼 있다.
업계 전문가는 "신설 역세권의 경우 교통 편의성 증대와 함께 주변 생활 인프라 개선 효과로 실주거 만족도가 높아진다"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