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높은 임대료 피해 탈서울 고려하는 기업 증가 추세
고양 덕은지구, 서울 주요 업무지구와 연계성 우수한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_광역투시도
최근 서울의 오피스 임대료가 높아짐에 따라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입주하거나 사옥을 마련할 수 있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쾌적한 업무 환경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서울 오피스의 평균 임대료는 ㎡당 2만 24,00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경기도의 평균 오피스 임대료인 1만 17,00원과 비교하면 2배 가량 차이를 보이고 있다.
높은 임대료를 반영하며 서울과 경기도의 공실률 차이는 크게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4분기 기준 서울 오피스 공실률은 7.8%로 조사됐다. 특히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 꼽히는 △종로(13.0%) △여의도(9.1%) △강남대로(8.3%) 등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경기도 오피스 공실률은 6.2%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업계는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서울의 높은 임대료에 부담을 느낀 오피스 수요 상당수가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경기도 내 지식산업센터로 상당수 이동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경기 지역의 교통망 확충으로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기업 입장에서는 굳이 비싼 임대료 부담을 안고 서울 주요 업무지구에 입주해야 할 필요성이 없어졌다”면서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며, 서울 핵심 업무지구와의 연계성이 우수한 덕은지구 등 경기도로의 탈서울 현상은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며 서울과 인접해 비즈니스 환경이 잘 구축된 경기도 주요 지역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는 인기가 높았다.
예컨대, 지난해 5월 경기도 고양시 향동지구에서 분양한 ‘현대 테라타워 향동’은 분양 5일 만에 전실이 모두 주인을 찾았으며, 지난해 초 경기도 남양주에서 분양한 ‘현대 그리너스 캠퍼스 별가람역’도 단기간 완판에 성공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수도권 서북부 비즈니스 클러스터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급성장 중인 덕은지구에서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아이에스동서는 4월, 경기도 고양시 덕은 업무지구 8·9·10블록에서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지식산업센터를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최고 21층, 3개동, 연면적 약 20만㎡ 규모로 덕은지구 내 최대 규모의 상징성을 갖췄다. 핵심시설인 지식산업센터를 포함해 주거형 오피스텔과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되어 원스톱 라이프와 워라밸의 실현이 가능한 곳이다.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은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교통망을 갖췄다. 자동차를 이용해 인근 가양대교 북단IC를 통해 강변북로까지 6분, 가양대교 남단IC를 통해 올림픽대로까지 8분 가량 소요된다. 약 4㎞ 거리에 위치한 서울문산고속도로의 남고양IC까지는 8분 거리다. 여의도와 강남, 상암, 마곡 등 서울 주요 업무권역과의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주변 다수의 핵심 업무지구가 밀집되어 높은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주변으로는 첨단 R&D의 4차 산업 관련 업종 기반으로 조성될 ‘창릉지구’, 미디어와 콘텐츠 등 디지털미디어 산업 기반의 ‘상암DMC’, 증권과 은행 등 금융 업종 기반의 ‘여의도’, 바이오, 친환경 등 첨단연구 업종 기반의 ‘마곡지구’ 등이 밀집되어 있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특화 설계가 적용되어 쾌적한 업무 환경도 제공한다. 지식산업센터 내에는 소규모 혁신기업의 창의적 업무공간은 물론 다양한 면적의 비즈니스 공간과 기업문화를 이끌고 업무 효율을 높여줄 품격 있는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대회의실과 그룹 미팅룸, 오피스라운지, 스마트스튜디오 등 비즈니스 지원공간은 물론 테라스라운지, 피트니스센터 등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휴식과 교류 공간도 조성한다.
자연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조경 설계로 업무 쾌적성도 높다. 지식산업센터 내에는 단지 내 상징공간으로 수경시설과 휴게시설을 배치한 ‘커뮤니티마당’이 들어선다. 이곳과 연계된 공개용지는 보행자 및 이용객들의 휴게쉼터이자 근로자의 만남의 장이 될 전망이다. 수경공간도 함께 조성되어 쾌적함과 청량감을 제공하며, 옥상정원에는 휴게시설과 플랜티를 설치해 이용성이 높은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8·9블록의 중앙에는 잔디광장과 초화원이 어우러진 오픈스페이스(공원)가 제공되어 피크닉 등 야외 여가 활동을 즐기기에도 좋다.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 등 세제 혜택과 다양한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초기 부담을 줄인 10% 계약금을 비롯해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기업 신용도에 따라 상이)이 가능하며, 재산세 37.5%, 취득세 50% 감면(2022년 12월 31일 까지) 등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