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부천 디아스포라문학상 후보작 추천 접수중

부천 디아스포라문학상 후보작 추천 접수중
2023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후보작 추천 포스터. 사진제공=부천시

【파이낸셜뉴스 부천=강근주 기자】 유네스코 문학 창의도시, 부천시는 ‘2023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영문 명칭 Bucheon Diaspora Literary Award)’ 수상작 선정을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후보작을 추천받는다.

문학상 핵심 주제인 ‘디아스포라’는 ​민족적, 지역적 정체성을 넘어 살고 있던 장소를 벗어나 삶의 터전을 확장해나간 인류 활동​을 총칭하는 말로, 문학상은 이들 이야기를 문학으로 승화시킨 작품을 대상으로 한 국제문학상이다.

문학상 후보작은 자천(自薦)과 절판된 작품을 제외하고 한국어나 영어로 출판된 현존 작가의 디아스포라 주제 장편소설이면 누구나 좋아하는 작품 1편을 추천할 수 있다.

부천 디아스포라문학상 후보작 추천 접수중
2021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시상식 (작가 토크콘서트). 사진제공=부천시

추천자는 ‘후보작 추천서’를 작성해 5월23일부터 7월8일까지 문학상 공식 누리집(budilia.or.kr→ 작품추천)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작품은 학계와 문학계 전문가로 구성한 추천위원회와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된다. 수상작 집필 작가와 번역가에게는 상패와 함께 부상으로 상금(작가 5000만원, 번역가 1000만원)을 수여한다. 시상식은 내년 10월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천시는 대중에게 생소한 ‘디아스포라’ 의미를 널리 알리기 위해 누구나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와 스낵컬처 시리즈 등을 문학상 누리집 및 인스타그램, 유튜브에 게시하고 있다.

부천 디아스포라문학상 후보작 추천 접수중
2021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시상식 스케치. 사진제공=부천시

제1회 문학상 수상작인 <자유로운 삶>의 하진 작가는 “이 상은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모두 디아스포라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의 집을 짓고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다른 곳으로 가야만 한다”며 “저는 정말 진심으로 이 상을 받게 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이 상은 정말 독특하고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상”이라고 문학상 의미를 평가했다.

한편 2022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은 심사위원회 심사(본심사) 중이며 오는 7월 최종 후보작(shortlist)를 공개하고 10월 수상작 발표와 함께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2023 후보작 추천 포스터

2021 시상식 (작가 토크콘서트)

2021 시상식 축하공연

2021 시상식 기념사진

2021 시상식 오프닝

2021 시상식 행사 스케치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