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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강호·박찬욱 두남자의 포옹…한국영화 르네상스를 열다 [칸 휩쓴 한국영화]

송강호, 2007년 '밀양'부터
칸 레드카펫만 일곱번 '단골'
올해 '브로커'로 남우주연상
'역시 깐느박' 찬사 받은 박찬욱
임권택 이후 20년 만에 감독상
한국영화인 최다수상자 영예도

송강호·박찬욱 두남자의 포옹…한국영화 르네상스를 열다 [칸 휩쓴 한국영화]
한국영화 2편이 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서 동시에 트로피를 들어올리는 쾌거를 이룩했다.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수상한 박찬욱 감독이 28일 오후(현지시간) 주연배우 박해일과 함께 시상식장에 들어서고 있다. 로이터뉴스1
송강호·박찬욱 두남자의 포옹…한국영화 르네상스를 열다 [칸 휩쓴 한국영화]
영화 '브로커'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송강호(오른쪽 두번째)와 출연배우들. 로이터뉴스1
송강호·박찬욱 두남자의 포옹…한국영화 르네상스를 열다 [칸 휩쓴 한국영화]

한국영화가 사상 처음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칸영화제에서 2관왕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송강호는 영화 '브로커'로 한국 남자배우 최초로 제75회 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헤어질 결심'의 박찬욱 감독은 '취화선'(2002)의 임권택 감독에 이어 두번째로 감독상을 들어올렸다. 투자배급사 CJ ENM은 한국영화 최초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기생충'(2019)에 이어 3년 만이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영화제가 정상화된 첫해 경쟁부문에 진출한 두 편의 영화가 모두 상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송강호는 28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칸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열린 폐막식에서 자신의 이름이 호명되자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강동원 등과 진한 포옹을 나누며 수상의 기쁨을 나눴다. 다른 자리에 앉아있던 박찬욱 감독은 복도를 건너 한달음에 달려가 영화적 동지였던 송강호를 축하했다. "메르시 보꾸(감사합니다)"라고 입을 뗀 송강호는 "매우 감사하고 영광스럽다"고 인사한 뒤 함께 작업한 감독·배우들과 "영광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또 "지금 2층에 있을 사랑하는 가족에게 큰 선물이 된 거 같아 기쁘다"며 "트로피의 영광과 영원한 사랑"을 가족에게 바쳤다. 이어 "대한민국의 수많은 영화팬께 영광"을 돌렸고, 폐막식 후 이어진 기자회견에선 "한국영화의 다양성을 예의주시하고 박수쳐주고 성원을 보내준" 국내외 취재진에게도 인사했다.

한국배우가 칸영화제에서 연기상을 받은 것은 2007년 '밀양'의 전도연 이후 15년 만이다. 송강호는 그동안 이창동, 박찬욱, 봉준호 등 칸이 사랑한 감독과 수차례 작업하며 '괴물'(2006, 감독주간)을 시작으로 '브로커'(2022)까지 칸의 레드카펫을 7번이나 밟았다. 이 중 경쟁부문에 진출한 '밀양'(2007), '박쥐'(2009), '기생충'(2019)은 각각 여우주연상, 심사위원상,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지난해엔 칸영화제 경쟁부문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했다. 봉준호 감독은 앞서 '기생충' 수상 당시, 송강호를 "가장 위대한 배우이자 나의 동반자"라고 소개하며 무대에 불러 올린 바 있다. 박찬욱 감독은 "송강호와 제가 이번에 다른 영화로 온 덕에 둘이 같이 상을 받게 된 것 같다"며 기뻐했다.

박찬욱 감독은 임권택 이후 20년 만에 감독상을 수상했다. '올드보이'(2004)로 제57회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그는 '박쥐'(2009)로 심사위원상을 받았고, 2016년 경쟁부문 진출작 '아가씨'를 거쳐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수상하며 한국영화인 최다 수상자에 등극했다. 박 감독은 "팬데믹 시대를 겪으면서 우리 인류가 국경을 높이 올릴 때도 있었지만 또 하나의 단일한 공포와 근심을 공유했다"며 "영화도 극장에 손님이 끊어지는 시대를 겪었지만 그만큼 극장이라는 곳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우리 모두가 깨닫는 계기가 됐다. 우리가 이 질병을 이겨낼 희망과 힘을 가진 것처럼 우리 영화인들도 영화관을 지키면서 영화를 영원히 지켜내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또 CJ그룹 이미경 부회장과 정서경 각본가를 비롯한 제작진에게 감사를 표한 뒤 "무엇보다도 박해일 그리고 탕웨이 이 두 사람에게 사랑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전찬일 평론가는 "작년보다 범작이 많았던 올해 칸영화제는 그야말로 한국영화가 살렸다"며 "황금종려상을 받아도 부족함이 없었던 '헤어질 결심'을 비롯해 남우주연상 수상작 '브로커', 이정재의 '헌트' 등 화제의 중심에 한국영화가 있었다"고 평했다.

한편 이날 최고 영예인 황금종려상은 스웨덴 출신의 루벤 외스틀룬드 감독의 '트라이앵글 오브 새드니스(Triangle of Sadness)'에 돌아갔다.
2017년 '더 스퀘어'에 이어 두번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그의 작품은 좌초된 호화 유람선에서 유일하게 낚시를 할 줄 아는 청소부를 정점으로 계급관계가 역전되는 이야기다. 2등상에 해당하는 심사위원대상은 칸의 신성인 루카스 돈트의 '클로즈'와 클레어 드니의 '스타스 앳 눈'이 받았다. 이미 두 차례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토리와 로키타'의 다르덴 형제 감독에게는 75주년 특별상이 주어졌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