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LH, 부천대장·수원당수 공공주택 국민 설계공모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부천대장 A1블록과 수원당수2 A5블록에 국민이 제안한 설계를 반영하는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는 지역주민, 이해관계자 참여로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주택을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LH는 지난 5월 부천대장 A1블록을 대상으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부천지역 임대주택 입주민과 리빙랩을 운영한 바 있다. 그 결과, '감성 충만한 복지 마을'이 단지 컨셉트로 선정돼 이번 설계공모 지침에 반영됐다.

설계 주안점은 감성 디자인이 반영된 입체 디자인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세대통합 커뮤니티 시설 제안이다. LH는 수원당수2 A5블록에 '인간중심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존홍 서울대 교수를 코디네이터로 위촉했다.
수원당수2 A5블록 설계 주제는 '인간중심 생태디자인'이다.

응모자는 대한민국 건축사법에 의한 건축사 자격을 소지하거나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신고한 외국건축사 면허취득자가 참가할 수 있으나, 당선 후 계약 시 주계약자는 건축사법 제23조의 규정에 의한 건축사사무소 등록업체의 국내 건축사로 한정한다. 공모 일정은 △응모등록(6월 20일 16시) △현장설명(6월 22일) △질의회신(6월 27일) △작품접수(7월 29일 14시) △심사(8월 11일 예정) 순이다.

최용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