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AI로 간편하게 상품전시·쇼핑

관련종목▶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SME(중·소상공인)들에게 인공지능(AI) 기반 상품 전시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SME들의 업무를 돕고, 고객에겐 AI기반 맞춤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네이버는 쇼핑몰 MD(상품기획자)처럼 고객의 구매 의도를 파악해 상품을 전시하고 추천하는 AI를 커머스솔루션마켓에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AI는 네이버쇼핑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 '클로바 MD(CLOVA MD)' 기술을 기반으로, 적절한 상품 추천과 전시가 가능하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SME들은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 해당 솔루션을 자신의 스토어에 추가할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제공될 AI 상품 전시 솔루션은 △'클로바 고객 맞춤 상품추천' △'클로바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클로바 비슷한 상품추천'이다. 판매자들은 네이버의 구매 데이터를 학습한 클로바 MD 기반의 솔루션을 활용해 상품 추천과 전시 업무를 경감할 수 있다.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에게 더욱 개인화된 쇼핑 경험도 제공가능할 전망이다.


네이버는 추천 기능을 계속해서 고도화 할 예정이다. 또한 AI 상품 전시 솔루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지표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를 통해 하반기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클로바 MD의 솔루션을 개별 스마트스토어에도 적용해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들에게는 AI 기반의 맞춤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판매자들은 제품 개발, 판매와 같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