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출퇴근 쉬운 멀티교통망 갖춘 지식산업센터… 이제는 멀티의 시대

서울 접근성 우수한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에 들어서는 ‘두산 듀엘 나인틴원(DUEL 191)’

멀티교통망을 갖춘 수도권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지식산업센터는 핵심 인재들을 쉽게 확보할 수 있어 투자자는 물론 입주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교통망이 뛰어난 수도권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몸값도 치솟고 있다. 지식산업센터114에 따르면 가산동에 위치한 ‘가산 2차 SK V1 AP타워’는 올해 3.3㎡당 약 1100만원 선에서 거래된 것으로 집계됐다. 3년 전 분양가(약 875만원) 보다 25% 이상 오른 수준이다. 인천 송도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 ‘테크노파크 BT센터’도 3.3㎡당 700만원 수준에 거래되며 공급 당시 가격인 580만원 보다 20% 가격이 상승했다.

분양시장에서도 역세권 업무시설의 인기는 높은 편이다. 지난해 1월 서울 양천구에 공급된 '신목동역 LT 삼보 지식산업센터 M. OK’는 지하철 9호선 신목동역 역세권이라는 점에 힘입어 완판에 성공했다. 지난 3월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한 ‘포스트 센트로드 송도’ 지식산업센터도 인천지하철 1호선 국제업무지구역 초역세권 단지로 주목받으며 분양 3일 만에 전 호실의 계약을 마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역세권 입지를 갖춘 업무시설은 임직원들의 출퇴근 부담이 덜한 만큼, 인재확보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해 기업체들의 선호도가 높다"며 "또한 역세권 주변은 역을 중심으로 계속되는 인프라 확충에 따른 가치 상승도 기대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멀티교통망을 갖춘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일원에 럭셔리 지식산업센터 ‘두산 듀엘 나인틴원(DUEL 191)’가 분양될 예정이다.

오는 10월 분양예정인 두산 듀엘 나인틴원은 연면적 2만 3,669.79㎡, 지하 2층~지상 12층, 1개동 규모로 지어지며, 시공은 두산에너빌리티가 맡았다. 이 중 지식산업센터는 전용면적 9~150㎡, 총 182실이 공급된다.

전용면적별 호실수는 섹션오피스 형태로 △전용 9㎡ 16실 △전용 39㎡ 22실 △전용 42㎡ 2실 △전용 56㎡ 2실이 공급되며, 라이브오피스는 △전용 35㎡ 28실 △전용 36㎡ 65실 △전용 53㎡ 31실 △전용 150㎡ 16실이다. 이 외에 지하 1층과 지상 1층에는 선큰구조로 설계된 근린생활시설이 마련된다.

두산 듀엘 나인틴원은 더블 역세권으로 거듭날 예정인 망포역(분당선, 동탄 트램(재검토 중) 4번 출구에서 도보 3분내외에 위치해 있다. 망포역 지하철을 이용해 판교까지 30분대, 강남권까지 5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2027년(예정) 오산시와 동탄신도시, 수원을 잇는 동탄 트램이 개통하면 수도권 서남부권은 물론 강남, 분당, 동탄 등 업무지구로의 이동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또한 경부고속도로 수원신갈IC, 용인서울고속도로 흥덕IC, 영동고속도로 동수원TG가 인접해 전국 각지로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다. 오는 2026년 개통 예정인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영통역도 가까워 사통팔달 교통환경을 갖췄다.

반경 1km 이내에 망포역아이파크, 힐스테이트영통, 영통아이파크, 그대가프리미어 등 대규모 주거단지가 위치하고 망포동을 비롯해 권선동, 화성 진안신도시 등 굵직한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신도시급 주거단지에서 출퇴근이 가능하다.

여기에 삼성디지털시티와 삼성전자 나노시티 중심에 위치해 기업과의 산업 집적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삼성디지털시티에는 약 4만여 명의 근무자가 종사하고 있으며, 인근 다수의 협력업체가 들어서 있다. 삼성전자 나노시티 기흥·화성 캠퍼스, 수원 일반산업단지 등도 가까워 관련 계열사 및 협력업체 등 대기 수요도 풍부하다.

자연환경도 우수하다. 반경 500m 내외에 방죽공원, 망포공원, 벽적골공원 등이 위치해 있어 최적의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다. 인근에는 약 59만여㎡, 경기도 최대 규모의 수목원이 조성되는 수원영흥공원(가칭)도 오는 7월 준공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 중이다. 수원영흥공원에는 커뮤니티 가든, 가족 캠핑장, 복합문화체육센터 등 다채로운 생활 밀착형 여가 문화공간이 마련된다.

내부도 일대에서 보기 드문 최고급으로 설계돼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스타트업과 1인 기업 등 소규모 기업을 위한 섹션형 설계를 적용했다. 사업 규모나 필요에 따라 다양한 규모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 소규모 기업부터 대형 기업까지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갖췄다.

이와 함께 업무와 휴식이 동시에 가능한 라이브오피스로 조성되며 2개 층을 용도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듀플렉스 설계(지상 5층~ 지상 12층 일부)가 적용돼 탁 트인 개방감은 물론 럭셔리한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전 호실 발코니가 제공되며, 일부 호실은 2면 발코니가 제공될 예정이다.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특화 설계도 적용된다. 차량이 바로 진입할 수 있는 드라이브인 설계(지상 3~4층)가 적용되며 회의실, 휴게실 등의 부대시설도 계획됐다. 직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최상층부 루프탑 가든을 비롯해 시크릿가든, 커뮤니티가든, 선큰가든이 조성돼 친환경적인 휴식공간을 누릴 수 있는 점도 강점이다.


지식산업센터는 분양가 대비 최대 9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전매도 자유롭다. 또한 지방세특례제한법에 의거해 최초 입주 기업에 한해 취득세 50%와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이 가능하다.

한편, 두산 듀엘 나인틴원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세류동 일대에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