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파이디언 유정희 본부장이 완강기 사용법에 대해 교육하고 있는 모습
㈜파이디언(대표 최정열)은 자사의 맞춤형 소방안전 컨설팅을 적용한 소방안전훈련이 최근 ㈜러쉬코리아 물류센터에서 이뤄지며 성공적으로 종료됐다고 밝혔다.
㈜러쉬코리아 물류센터는 충북 진천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 층이 730여평에 달하는 3층 규모의 대형 건물로, 금번 소방안전훈련은 물류센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1시간 30분 동안 실시되어 완강기 사용법, 층별 화재대피 훈련법, CPR 및 해당 건물에 주로 배치되어 있는 가스식 소화기와 일반적인 분말 소화기 사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전달했다.
㈜파이디언에 따르면 해당 건물은 대형 물류센터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훈련 시스템이 필요한 훈련이었는데, 적절한 소방안전 컨설팅을 적용하여 성공적으로 치러졌다고 전한다.
컨설팅은 경력 30년 이상의 은퇴소방관들이 직접 건물을 방문 후 건물의 내부 인테리어의 특징 및 거주자 이동 동선에 맞춘 내용으로 진행됐으며 건물에서 실제 화재가 발생 했을 때를 가정한 실제상황과 유사한 환경 속에서 실시된 만큼 훈련이 향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보고 있다.
이 맞춤형 소방안전 컨설팅의 특징은 기존 법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건물 중심의 소방점검에서 실제로 건물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자 및 그들의 이동 동선을 고려하여 경험이 풍부한 은퇴소방관들이 세밀한 소방안전 컨설팅을 제공한다는 점이 눈에 띄는 특징이다. 금번 훈련도 이를 적용해 해당 건물에 최적화된 맞춤형 소방안전훈련을 통해 보다 현실적인 소방훈련을 실시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파이디언은 2019년 기술보증기금에서 주관한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 사업으로 선정되어 창업된 기업으로, 그 해 서울소방동우회와 MOU를 체결하고 은퇴소방관들과 맞춤형 소방안전컨설팅 사업 및 맞춤형 소방훈련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맞춤형 소방안전 컨설팅 및 소방훈련 외에 폐 소방자재를 활용한 업싸이클링 패션 사업도 함께 진행하며 일상에서 소방에 대한 가치가 전파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간 용산소방서, 인재개발원 어린이집 등 주로 국공립 어린이집과 같이 화재 발생시 취약한 계층을 중심으로 은퇴소방관들과 함께 맞춤형 소방안전 컨설팅을 진행해 왔으며, 최근에는 각종 대형화재 이후 일반기업의 물류센터 및 거주건물을 대상으로 맞춤형 소방안전 컨설팅 및 소방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훈련 장소인 ㈜러쉬코리아 측 관계자는 “이번 훈련으로 실제 유사시 직원들이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요령을 알게 된 것 같아 유용한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파이디언 최정열 대표는 “이제는 소방안전도 맞춤형 시대에 들어섰으며 그에 따라 앞으로 더 많은 은퇴소방관들과 함께 보다 현실성 있는 맞춤형 소방 컨설팅 및 훈련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