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슈필(SPIEL) 2022’ 한국공동관 운영
슈필 2022 한국공동관
[파이낸셜뉴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는 지난 6일부터 세계 최대 보드게임 행사인 독일 에센 보드게임 박람회(2022 Essen Spiel, 이하 슈필)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고, 유럽 현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국내 5개 기업을 소개했다.
■ 5개 대표 K-보드게임사, 14만 명 방문자들에게 게임 선보여, 203건 계약 상담 달성
1983년 첫 개최를 시작으로 39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슈필은 매년 10월 전 세계의 보드게임 업체와 팬들이 모여 즐기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 기준으로 56개국 약 980개의 기업, 14만여 명의 방문객들이 방문했다.
콘진원이 운영한 한국공동관의 전시 부스로 참여한 국내 기업은 게임올로지, 다즐에듀, 만두게임즈, 젬블로, 팝콘에듀 총 5개 게임사로 교육용부터 파티형까지 다양한 유형의 보드게임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한국공동관은 행사기간 동안 세계 각국의 바이어들과 203건의 계약 상담을 추진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뒀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막혔던 대면 비즈니스가 재개되는 상황에 맞춰 2년 만에 유럽 시장으로의 재진출을 도모하는 보드게임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 슈필(Spiel) 전시회 기점으로 K-보드게임 해외 수출 적극 도모 예정
콘진원은 이번 행사에서 노출도가 높은 입구 및 한국공동관 부스 인근에 배너 등을 활용한 현장 홍보를 통해 관람객 및 바이어의 부스 방문을 유도했다. 이에 힘입어 한국공동관 부스는 체험부스 내 대기줄을 설 정도로 붐볐다.
참가사들은 국내 보드게임 기업에 대한 투자와 배급, 공동제작 등 의향이 있는 바이어 위주로 신규·완성작에 대한 피칭을 진행했으며, 후속 네트워킹과 비즈니스 방안을 꾀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다.
이 밖에도 콘진원은 전시 운영 및 수출 상담을 위한 공동 비즈니스 미팅룸 및 현지 통역, 보조인력 지원을 통해 해외 보드게임 퍼블리셔, 바이어와 수출 상담 진행을 도왔다. 또한 주관사인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와 타 국가 공동관 규모 및 홍보방안 분석·비즈니스 트렌드 조사 등을 진행했다.
콘진원 이양환 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실내에서 소수 인원끼리도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이 빛을 발해 가족·친구 모두 즐길 수 있는 놀이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K-보드게임의 인기가 국내를 넘어 세계 각국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