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서울과 가깝고 가격은 낮다.. 수도권 지식산업센터에 쏠리는 이목

서울 도심 업무지구 인접, 접근성 높은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서울 대비 저렴

서울과 가깝고 가격은 낮다.. 수도권 지식산업센터에 쏠리는 이목
시흥시청역 지식산업센터 광개토인피니_투시도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다. 서울에 비해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이 되는 데다가 수도권에 자리한 만큼, 다양하고 편리한 교통수단 제공으로 지체없이 서울 핵심권역으로의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0월말 기준 전국 지식산업센터는 총 1430개소다. 이중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에 조성된 지식산업센터는 1,122개소로 전체의 78.46%를 차지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기업 간 시너지효과, 업무 효율성 증대 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 서울 주요업무지구, 경기도, 인천광역시에 주로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는 서울에 비해 토지 비용이 저렴해 보다 넓은 부지를 용이하게 쓸 수 있고 서울권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드라이브인 시스템 등 비즈니스 맞춤형 특화시설을 도입해 업무의 효율까지 끌어 올리고 있다.

때문에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에 자리한 지식산업센터는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올해 2월 경기도 안양시에 공급한 ‘인덕원역 더리브 디하우트’ 지식산업센터는 단기간에 전 호실이 완판됐다. 이 단지는 GTX-C 인덕원역(예정)이 인근에 자리해 편리한 교통편을 자랑한다. 또한, 지난해 12월 경기도 안산에 공급한 ‘신안산 비즈스타’도 서해선 시우역, 수인분당선, 4호선 안산역 등이 인근에 자리해 큰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개인 수요자는 물론 기업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서울로 이동이 편리한 수도권으로 이전하고 있는 추세다.”라며 “GTX 개통 등 수도권의 교통망이 계속 발전되면서 우수한 입지적 요소를 완비함에 따라, 수도권 내의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는 지속될 것이며, 특히 역세권을 향유하고 있는 상품은 향후, 가치상승적인 측면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 접근성이 탁월한 경기도 시흥장현지구 자족시설용지 4블록 일대에 ‘시흥시청역 지식산업센터 광개토인피니’가 공급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2만평의 규모로 조성되며 시흥시청역 트리플 超역세권의 유일한 지식산업센터로 ‘특급황금노선’을 자랑하는 교통의 중심에 자리한 만큼 우수한 교통 여건과 다양한 개발 호재로 높은 미래가치를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호실 앞 주차가 가능한 ‘DOOR TO DOOR” 설계가 적용된 ‘DRIVE IN SYSTEM’ 도입으로 사용자 중심의 높은 업무공간 효율성을 제공한다.

먼저, 서울 및 수도권 주요업무지구로의 이동이 빠른 쾌속 교통망을 갖췄다. 도보 5분 거리의 초역세권에 위치한 시흥시청역은 여의도, 판교까지 30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한 특급황금노선인 월곶판교선, 서해선, 신안선을 “광개토인피니”의 준공예정년도와 맞물린 2025년에 개통하여 “트리플 특급황금노선”의 위용을 갖출 예정이다.

경기, 인천, 서울 접근성이 높은 우수한 도로망도 있다. 제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수원광명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을 통해 경기권역 40분대, 인천권역 30분대, 서울권역 5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다.

다양한 비전도 눈에 띈다. 교통·쇼핑·음식·문화·상업·휴식 등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복합문화공간 ‘시흥시청역 복합환승센터’(계획)와 행정·업무·문화가 어우러진 ‘시흥시청 복합행정타운’(계획)도 있어 지역 랜드마크로 거듭날 예정이다.

효율성을 높인 맞춤형 업무 공간도 갖췄다. 현재,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 中 최초로 지하 1층 및 지상 1층의 2개층에 차량진출입로를 구축하여, 각층에서 개별 층 차량 진입이 가능하도록 설계 하였고, 이를 통해 5t 차량 진입이 가능한 광폭 램프를 갖추어 물류이동성과 업무효율성을 극대화 했다.

쾌적한 업무환경을 위한 특화 설계도 갖췄다. 최대 층고 6.2m, 최대 1톤의 높은 바닥하중, 6m 이상의 넓은 광폭도로로 업무공간 활용도를 높였고 지하 2층부터 지상 7층까지 드라이브인, 도어 투 도어 시스템으로 첨단 제조특화시설을 도입하여 기존 오피스 빌딩과의 차별성을 두었다.

지하 3층부터 지상 7층에는 법정대비 250% 이상의 주차 공간을 확보해 쾌적하고 여유 있는 주차 환경을 제공했다.

또한, 입주사들의 업무 효율성과 쾌적성을 위해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이 적용된 대형면적 공용창고를 구축하였고 넓고 쾌적한 회의실이 구비된 럭셔리한 하이엔드 스타일의 비즈니스 라운지 등이 제공되며 대규모 공용 피트니스센터, 샤워장, 힐링공원, 하늘정원, 인근의 녹지공간까지 있어 타 상품과 비교 불가한 특화 시설도입으로 종사자의 자부심과 근무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였다.

분양 관계자는 “시흥시청역 지식산업센터 “광개토인피니”는 수도권 서남부에서 유일하게 트리플 超역세권의 입지와 여의도, 판교까지 30분 이내에 주파 가능한 특급황금노선을 품은 지식산업센터라는 명실상부한 입지적 강점을 갖췄다.
”며 “’드라이브 인 시스템’과 ‘도어 투 도어 시스템’ 등 첨단 업종을 영위하는 입주자를 위한 다양한 특화 설계를 도입하여, 시흥시청역 트리플 초역세권에 유일하게 조성되는 최대 규모의 첨단 지식산업센터인 만큼 향후, 수도권 서남부권을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비즈니스 중심지로의 발돋움이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시흥시청역 지식산업센터 광개토인피니’ 홍보관은 현재 경기도 안양시 범계역 인근과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오픈 중이다.

amosdy@fnnews.com 이대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