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

터키, 첫 CBDC 테스트 성공적으로 완료

터키, 첫 CBDC 테스트 성공적으로 완료
터키 이스탄불의 전통 재래시장 그랜드 바자르 부근.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터키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첫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30일(현지시각) 가상자산 전문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터키 중앙은행(CBRT)은 전날 CBDC 테스트를 처음 실시했다. CBRT는 "1단계 테스트 일환으로 CBDC 네트워크에서 결제 거래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터키의 CBDC 이름은 '디지털 리라'다.

CBRT는 내년 1·4분기에 소규모의 일부 상업기관과 결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는 '클로즈 루프(closed-loop) 테스트'를 진행할 방침이다. 클로즈 루프 결과는 종합평가보고서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CBRT 관계자는 "내년 튀르키예 CBDC 사업은 고급 단계로 넘어가 은행과 금융기술 기업 등에서 중앙은행까지 광범위하게 참여해 시범 테스트를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디지털 리라화에 대한 법적연구를 통해 디지털 신분증이 CBDC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걸 보여줬다"며 "따라서 내년 한 해 동안 디지털 리라화와 관련한 기술, 경제, 법과 관련한 규제틀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우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0월 터키 대통령 전략예산국은 '2023년 대통령 연례 프로그램'을 발표한 바 있다. 여기에는 디지털 신분증과 CBRT가 운영하는 결제시스템 패스트(FAST)와 디지털 신분증이 통합되는 CBDC에 대한 논의를 포함됐다.

zoom@fnnews.com 이주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