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CHC바이오텍, 국내 최초 이동식실험실 '랩인' 공개

- 차압제어시스템·멸균장비 등 첨단설비로 극한환경에도 실험실 역할 수행
- 화학·생물학·방사능은 물론 의료 및 방역 등 영역으로 활용 확대 전망

㈜CHC바이오텍, 국내 최초 이동식실험실 '랩인' 공개
㈜CHC바이오텍이 출시한 이동식실험실(Mobile-Lab)인 '랩인(LabIN)'.
[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 바이오 실험 안전장비 전문제조업체인 ㈜CHC바이오텍이 국내 최초로 고위험 병원체 취급 이동식실험실(Mobile-Lab)인 '랩인(LabIN)'을 출시했다. 랩인은 급·배기 차압제어시스템과 멸균시스템 등 각종 첨단 설비를 갖춰 가혹한 외부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실험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특수 이동장비다.

'Class II·Class Ⅲ 생물 안전 캐비닛' 탑재

CHC바이오텍은 지난 18일부터 오는 21일까지 나흘간의 일정으로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코리아 랩(KOREA LAB) 2023(국제연구·실험 및 첨단분석장비전)'에 고위험 병원체 취급 이동식실험실(Mobile-Lab) 랩인(LabIN)을 출품했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CHC바이오텍은 지난 2월16일 제주ICC에서 열린 한국화생방호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이동식실험실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이동식실험실 랩인은 △급·배기 차압제어시스템 △멸균시스템 △필터여과시스템 △진동제어시스템 등을 갖춰 어떠한 극한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실험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내부에는 고위험병원체를 안전하게 취급할 수 있도록 CHC바이오텍이 국내 최초로 개발·공급하고 있는 '2·3등급(Class II·Class Ⅲ) 생물 안전 캐비닛(BSC)'이 탑재돼 있다. 최고 수준의 고위험 병원체를 취급할 수 있는 생물안전실험실 핵심장비인 3등급 생물 안전 캐비닛(Class Ⅲ BSC)은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 및 미국 국립 보건원(NIH)의 기준과 미국 글로브박스 협회(AGS) 가이드라인을 충족하고 있다. 앞서 개발된 2등급 생물안전 캐비닛(Class II BSC)은 미국 'NSF/ANSI 49', 유럽 'EN 12469' 인증을 획득한 유일한 국산장비다.

시간·공간측면서 신속하고 유연하게 활용

랩인은 이동하며 각종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만큼 시간과 공간측면에서 신속하고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라는 게 CHC바이오텍의 설명이다.

차형철 CHC바이오텍 대표는 "평상시 국가적 감염병 대응 체계와 시설을 충분히 갖추는데는 예산·전문성·인력 측면에서 한계가 뒤따를 수 밖에 없다"면서 "이러한 한계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동식실험 장비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감염병 분야 이외에도 화학·생물학·방사능 등 상황에 맞는 즉각적인 현장 분석 및 대응이 요구 되는 대테러 및 화생방방호 분야, 고위험의 생물안전 물질을 취급하는 연구시설 등에서 이동식실험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차 대표는 "이동식시설은 연구자와 의료진 보호 및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다양한 장비 및 설비를 갖추는 것은 물론 엄격한 기준에 따라 설치·운영돼야 한다"면서 "최근 생물안전 위험을 통제할 수 있는 안전한 이동식실험실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인프라 빈약한 개도국·저개발국에 수출 가능

이동식실험실 랩인은 향후 코로나19 등 팬데믹 상황에서 국가방역 및 의료·보건분야, 화생방방호·대테러 등 국방·안보분야, 소방방재 등 국민안전분야, 유해물질 유출위험이 있는 화학공장 등 산업안전 및 환경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예산과 생물안전분야 인프라가 빈약한 개발도상국과 저개발국 등에서 효율적이면서 안전한 실험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해외수출도 기대된다.

차 대표는 "이동식실험실 랩인은 용도와 목적에 따라 유연하고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면서 "향후 화학 실험실, 생물학 실험실, 방사능 실험실 뿐만 아니라 의료·방역 체계, 산업안전 및 환경분야 등 다양한 영역으로 역할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96년 설립된 CHC바이오텍은 실험실 기초장비, 바이오 실험 안전장비 제조 뿐만 아니라, 실험실 전문 설계와 컨설팅·시공 및 유지보수까지 시행하는 실험실 솔루션 분야의 국내 선도기업이다. CHC바이오텍은 그 동안 축적한 실험실 장비 제조 기술력과 실험실 설계 전문성을 집적해 이동식실험실 개발에 도전했으며, 지난 2021년 20피트(ft) 트럭운반형 모바일랩 개발을 마쳤다. 지난해에는 이동식 실험실 탑재 특수차량(버스형·트럭형·트레일러형) 제작 면허를 취득한데 이어 올해 2월에는 40피트(ft) 트레일러형 이동식실험실 개발을 완료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